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삼성SDI에 이차전지배터리케이스(CAN)을 납품하는 독자기술을 보유한 (주)상신이디피의 기업 분석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 18. 00:28
반응형

#상신이디피주가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전망 #상신이디피실적 #이차전지관련주 #상신이디피재무제표 #상인디피이차전지 #상신EDP #이차전지배터리케이스 #상신EDP주가 #상신EDP전망 #삼성SDI납품 #전기차배터리케이스 #이차전지배터리관련주

안녕하세요~ 

요 며칠간 오랜만에 친구들도 보고 공모전 준비를 하느라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요.

오늘은 그동안 미뤄왔던 이차전지 관련주 포스팅을 하나 해보려고해요~

출처 :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는 1992년 01월 28일날 설립된 기업으로 2차전지 부품 개발 및 판매를 주로 해왔어요.

2007년 5월에 코스닥 상장을 해서 현재까지 지속 거래되고 있어요.

본사는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 말레이시아, 헝가리에도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어요.

요즘에는 이차전지관련 주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도대체 어떤 이차전지관련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같이 알아보시죠!

출처 :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는 크게는 전기 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 소형전지, 자동차 부품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들 사업 중에서 상신이디피가 가장 주력으로 하고 있는 사업은 이차전지 부품사업인데요.

기존의 상신이디피 사업은 전자총 부품, 스프링, VFD 등이 주력 사업이었으나 CRT TV를 대체하는 LCD 및 PDP TV 등의 출현으로 기존 사업은 매출 축소 및 수익성이 악화되어 스프링과 VFD 및 전자총 부품사업은 각각 2003년~2008년 5년 동안 사업을 철수하였는데요. 이는 상신이디피의 사업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지 못해서인데요.

이후에는 일본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휴대폰용 부품인 각형 CAN, Ass'y, 상부 VENT, 범용(전동공구, ESS 등) 원형 CAN, N-CID 등을 잇달아 개발해 최근에는 xEV 용 CAN을 개발 완료하여 주요 사업을 확장해 왔는데요.

상신이디피는 리튬 이온 방식의 2차 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각형 CAN, 원형 CAN, CAP ASS'Y 관련 부품과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EV CAN, 대용량 저장 장치 ESS, 노트북 PC의 2차 전지에 사용되는 부품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이차전지 배터리 케이스를 제작 및 판매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예전의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는 사업으로 쓴맛을 보았다면 지금의 상신이디피는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시장이 커질 예정인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사업을 잘 영위해가고 있는 모습인데요.

상신이디피의 배터리 케이스의 품질과 기술 우위는 상위권에 속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2차 전지 부품 특성상 폭발 가능성으로 인해서 일관된 품질과 안정성이 필수적인데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는 바로 타 경쟁사 대비 삼성 SDI에 대한 납품 점유율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이에요.

또한 2차 전지 부품 산업의 자본집약적 산업 특성상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단위 원가가 급격하게 하락할 수 있기에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미 해외와 국내 양산 가동 중인 상신이디피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출처 : 2019 상신이디피 사업보고서

상신이디피의 총자산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9년 말 기준으로 1481억이 전체 자산 총계인데요.

부채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요. 2019년 말 기준 860억 정도 되네요. 유동성 자금 280억과 이익잉여금 320억을 합친 600억으로 부채를 메꾼다고 생각하면 그래도 260억의 부채가 남는데요. 전체 자산의 60% 가까이 가 부채인 것을 보면 그리 재무적으로 안정적이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엄청 위험한 정도로 보이는 건 아니네요.

출처 : 2019 상신이디피 사업보고서

2017년 이후 매출은 2018년 피크 이후로 2019년에는 소폭 하락하여 1400~1500억 정도의 매출을 내고 있어요.

당기순이익은 2019년 기준 48억 정도인데요. 매출원가가 매출의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서 실제로는 많이 남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매출에서 3~4% 정도 순이익으로 남는다고 볼 수 있겠어요.

 

출처 : 영웅문 S

상신이디피의 주가는 2018년 9월 최고점인 18,300원 이후로 22020년 3월 19일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3,540원은 기록하였는데요. 거의 고점 대비 5배 가까이 떨어졌는데요. 이는 매출이 2018년 최고점 이후 2019년에 당기순이익 거의 절반 가까이 줄어들어 영향을 받는 것처럼 보이네요. 현재 주가는 12,950원으로 코로나 사태로 바닥을 찍은 후 400% 가까이 오른 모습인데요. 조만간 전 고점을 향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과연 이러한 상승이 시장의 기대인지 2020년 실적의 향상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는데요.

상신이디피의 시가총액은 1640억으로 작기에 충분히 매출만 지속 향상된다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출처 : 상신이디피 2020년 2분기 분기 보고서

위의 2020년 2분기 분기 실적 보고서를 보면 2019년의 2분기 동안의 매출은 거의 비슷하나 당기순이익은 60%밖에 못 미치는 수준인데요. 금융수익과 원가가 2019년 2분기 대비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바로 중단 영업이익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14억 정도를 적자를 보았는데요. 이 중단 영업이익은 기존의 사업이 중단, 축소했을 때 생기게 되는데요. 기존의 돈 안되는 사업의 축소나 중단을 단행한 것으로 보이네요.

결과적으로는 2분기 실적의 향상으로 인한 주가 상승으로는 400% 상승은 지나치다가 판단되는데요.

그럼에도 이렇게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앞으로 배터리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상신이디피의 주요 사업인 이차전지 배터리 케이스 사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으로 보이네요.

최근 상신이디피는 전기차 2차 전지 배터리가 시장을 선두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상신이디피는 전기차량(EV)용 배터리 케이스도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는데요. 이것도 좋은 품질로 개발에 성공한다면 더 기대감이 상승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상신이 디피 주주는 아니지만 상신이디피 같은 국내 기업이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해외 부품 기업들에게 의존하지 않고 이렇게 지속 성장해 나갔으면 하네요.

그동안 2000년대 초중반까지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며 부품 산업을 주도한 일본이외에도 최근에는 한국과 중국 등이 자국에서 독자 개발한 기술로 신규 2차 전지 업체에 뛰어들면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된 상태라고 하는데요. 부품 산업은 품질은 기본이고 결국은 단가 싸움이기에 중. 대형 업체들이 시장에서 살아남아 매출을 극대화할 것으로 보고 있어요. 상신이디피도 경쟁에서 꼭 살아남았으면 하네요.

출처 : 2019 상신이디피 사업보고서

상신이디피는 2017~2019년까지 매년 당기순이익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데요.

2018년에는 가장 좋은 EPS를 기록했으나 현금 배당률은 가장 작았으며 가장 낮은 2017년에는 가장 높네요.

어찌 되었던 현금 배당 수익률은 0.6% 정도로 주긴 주는데. 엄청 짜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코스닥 종목인데도 불구하고 배당 수익을 꾸준히 주고 있는 부분은 마음에 드네요.

지속적으로 매출이 향상된다면 더 많은 배당을 주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요약

(1) 이차전지 배터리 케이스를 독자기술로 제작해 높은 품질과 생산성을 보유하고 있는 상신이디피, 품질과 기술면에서는 증명받아 삼성 SDI에 납품 중이며 지속 납품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2) 재무제표 상으로는 좋다곤 할 수 없지만 나쁘지도 않은 상태. 배당수익률은 사실상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음.

(3) 2020년 분기 실적상으로는 주가가 400% 오른 것을 설명할 순 없으나 시장의 기대를 받을만한 사업과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것은 분명함.

(4) 앞으로의 분기 실적이 기대되며 사업만 보았을 때는 충분히 전망이 있다고 판단됨.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