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여전히 저평가? 카카오게임즈 앞으로의 전망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4. 9. 03:49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매일매일 대국민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보유한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게임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카카오게임즈 연혁

출처 :  https://www.kakaocorp.com/service/KakaoGames

 

카카오게임즈(Kakao Games)는 카카오의 자회사로 2013년 8월 22일 (주) 엔진이라는 명으로 설립하였으며 2016년 4월 1일 (주) 다음 게임을 흡수합병을 하면서 2016년 7월 1일 사명을 (주) 카카오게임즈로 변경하였어요.

본사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 알파돔 타워 1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자회사로는 Kakao Games Europe, USA, Japen, Glohow Holdings, 카카오 브이 엑스, TAESIK MAUMGOLF 이 있어요.

코스닥 상장은 2020년 09월 10일 공모가 2만 4000원에 상장을 시작했었죠. 현재 주가는 뒤에서 확인해보시죠.

카카오게임즈 주요 사업 및 전망

주요 사업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포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과 PC 게임의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어요. 카카오 게임즈는 자회사에서 개발한 게임과 외부에서 개발된 게임을 소생하여 퍼블리싱 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게임 개발 자회사인 (주) 엑스엘게임즈, 프렌즈 게임즈 및 (주) 애드 페이지에서 다양한 장르의 PC 및 모바일 게임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요.

게임 산업은 디지털, 비대면 여가 문화로 미래가 점차 개인화, 모빌리티와, 가상세계화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축 중 하나로 자리 잡았어요. 다른 산업 대비 언어, 국가 등의 장벽이 낮아 해외 수출도 용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풍부한 게임 소재를 기반으로 한 무형의 자산이 사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고부가 가치 산업이죠.

여태 PC 게임 위주의 성장이 주로 이어져 왔지만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소셜네트워크가 확산되었고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서비스와 연동시킨 게임들이 출시되며 SNG 장르의 게임이 나오게 되었는데요. 또한 가까운 미래에는 기술의 발달로 모바일뿐만 아니라 VR을 이용한 실감형 게임의 등장에 이어 클라우드 게이밍과 같은 새로운 게임 플랫폼과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보여요.

 

글로벌/한국 게임 시장의 규모와 전망

위 표에서 보이듯이 앞으로의 글로벌 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고 주로 모바일 게임과 PC 게임이 크게 주도해나갈 것으로 보여요. Covid-19로 인해서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야외 활동과 연계가 필요한 아케이드 게임을 제외하고는 2020년에는 더 높은 성장률과 매출을 기록을 했어요. 국내 게임 시장에서도 PC 게임보다는 앞으로 모바일 게임과 콘솔 게임의 성장률과 매출 향상이 돋보일 것으로 보이네요.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군 안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비용으로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는 수단인데요. 경기가 활황일 때는 게임 이용자의 지출 규모가 커지고 불황 시에는 타 산업으로부터 이용자가 유입되는 구조이기에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계절적인 변동성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6~8월 휴가철에는 매출이 감소하고 연초/연말에 매출이 상승을 한다고 해요.

국내외 시장 여건은 점점 개발사와 유통사(퍼블리셔)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개발사들이 직접 유통을 하는 추세이며 모바일 게임 같은 경우네는 비교적 소규모 자금으로 창업이 쉬운 분야였으나, 최근에는 시장의 고도화로 양질의 게임이 출시되고 이용자에게 주목을 받기 위한 대규모 마케팅 비용이 수반되는 등 진입장벽이 높아졌으며 경쟁 또 화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렇기에 인기 IP를 활용해 팬층과 지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실제 카카오 게임즈는 배틀그라운드를 만든 크래프톤 같은 기업을 잘 선별하고 보릿고개에 과감한 투자를 하여 큰 수익과 지분을 얻어왔는데요. 카카오게임즈는 크래프톤의 보릿고개 시절 투자를 단행하며 위기를 넘겼고 최대 165배의 투자 수익을 얻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기존에는 글로벌 유통사 스팀을 통해 배틀그라운드가 기록적인 흥행을 하였지만 이후 국내에서 카카오게임즈가 배틀그라운드의 국내 독점 사업권을 따내면서 '카카오판 배그'가 나왔고 PC방 점유율 1위를 석권하며 캐시카우 역할을 해주었는데요. 50억 원을 투자한 카카오게임즈는 현재 8280억 원의 가치로 평가된다고 해요.

카카오게임즈 경쟁 우위 요소

 

카카오만의 주요 경쟁우위 요소는 아마도 강력한 마케팅 플랫폼을 보유한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모회사인 카카오와의 계약에 따라 넘버 원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게임 콘텐츠를 공급하는 한편 대규모 카카오톡 유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툴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로그인, 원스톱 인증, 친구와 게임하기 쉽고 다양한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글로벌 퍼블리싱 능력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국내뿐만 아니라 북미, 유럽에서 대한민국 PC 게임을 성공시킨 사례가 있어요. 대표 퍼블리싱 성공작들은 달빛 조각사(MMORPG), 프렌즈 레이싱, 프렌즈 팝콘, 프렌즈 팝, 배틀그라운드, 검은 사막, 패스 오브 엑사일 등이 있겠네요.

카카오게임즈 손익분 기표, 재무제표, 지분구조

매출은 2020년 말 4955억으로 2019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8배 가까이 증가했어요.

당기순이익이 670억 정도 발생했네요. 이는 설립 이후 역대 최대 규모라고 하네요.

올해 증권가에서 전망하는 카카오게임즈의 매출액은 6851억 원, 영업이익은 1255억 원인데요.

2020년 대비 2021년 매출은 30% 증가, 영업이익도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을 전망하고 있는 것이죠.

자산은 2020년 말 1조 3천억으로 2019년 대비 2배 이상 증가를 했으며 부채비율은 자산 대비 20% 수준인데요.

이익잉여금도 매년 흑자로 차곡차곡 쌓이고 탄탄하게 좋은 흐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앞으로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좋기에 계속 좋다고 생각 되어요~

카카오게임즈의 지분의 45.51% 카카오가 보유하고 있으며 5% 미만으로 넷마블, ACEVILLE PTE, 우리사주조합 등 기타 개인이 보유하고 있어 것으로 보여요.

카카오게임즈 주가 및 전망

 

 

오딘 | 카카오게임즈

감히 신의 영역을 넘보다.

odin.game.daum.net

오딘 | 카카오게임즈

감히 신의 영역을 넘보다.

 

 

‘블소2·제2의나라·오딘’, 올해 최고 기대작 빅3 담금질 시작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올해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빅3 게임 출시가 임박하면서 치열한 흥행 담금질이 시작됐다.◆‘블소2’…“MMO 영역에서 새로운 액션 경험을 할 수 있을 것”먼저 게임업

www.electimes.com

‘블소2·제2의나라·오딘’, 올해 최고 기대작 빅3 담금질 시작

 

작년 말 출시한 엘리온의 실적과 북미/유럽 중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 여부 및 2021년 2분기 출시 예정인 오딘 론칭 후 실적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카카오게임즈의 주가는 현재 54,600원으로 공모가보다 2배 정도 상승한 가격인데요. 시가총액은 4.07조로 전체 자산 대비 3배 정도 되는데요. 동종 기업인 넷마블과는 비슷한 Valuation 평가이며 엔씨소프트나 텐센트, 넥슨, 블리자드보다는 2배 정도 고평가인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앞으로 지속 증가할 게임산업을 생각하면 앞으로도 더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애널리스트들이 목표한 카카오게임즈의 주가는 4만 9천 원에서 5만 9천 원으로 최고가 기준으로도 아직 10%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보여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