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테슬라에도 납품하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2위 자동차 공조 기업 한온시스템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4. 16. 02:4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한국의 자동차용 에어컨(HVAC)와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공조 제품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한온시스템 연혁 및 소개

한온시스템 주식회사는 혁신적인 열에너지 관리 솔루션 리더라는 비전을 갖고 있는 기업으로

1986년 3월 11일 자동차용 공조 시스템 부품 회사로 출발했으며 현재 구성원 수는 16,500명으로 본사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일 서로 95에 위치하며 20여 개 국에 40여 개 생산공장과 18여 개 엔지니어링 센터를 보유하고 있어요. 현재 주요 사업은 OEM(주문자 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 품목 제조 회사이며, 전 세계 총 48개 계열 회사에서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어요.

한온시스템 주요 사업 및 산업 전망

한온시스템은 세계 자동차 산업에 속해 사업을 하고 있어요.

세계 자동차 산업의 역사를 좀 알아보면 2016년 유럽, 중국, 인도 시장에서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미국의 성장세 둔화 및 러시아, 브라질의 경기 침체, 2017년 친환경 차 판매량이 증가 및 주요 고객사 중 하나인 현대/기아차는 THAD의 여파로 중국 시장 판매 둔화 및 미국 시장 판매 부진, 2018년 역시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수출 하락, 2019년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로 성장 정체 지속 및 환경 규제 강화로 수요 감소 등으로 2016~2019년 지속 판매가 감소해왔어요. 2020년 세계 주요 시장 자동차 판매는 코로나19에 따른 각국의 이동 제한령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을 포함한 경제 활동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며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죠.

이런 대세의 흐름 속에서 한온 시스템의 공조 시스템 및 부품은 완성차 업체의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OEM)으로 공급하고 애프터서비스 및 보증 수리용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그러니 이러한 자동차 산업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2021년에도 완성차 업체들의 추세에 크게 영향을 받을 거라고 볼 수 있어요. 더군다나 부품 업체는 각 업체의 기술 수준, 가격 경쟁력, 품질 수준 등에 의하여 제한적인 입찰 방식으로 선정되고 있기에 타 업체 대비 경쟁력이 중요하고 시장의 소비자 기호를 읽어내야 해요. 요새 소비자들은 기호가 다양해지고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자동차를 추구하고 있어요. 또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친환경 기술 개발과 탄소 절감 및 전기차 시장을 위한 제품을 생산이 필수적인데요. 과연 한온시스템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제품들이 잘 대비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어요.

한온시스템 주요 제품

자동차 공조에 필요한 열교환기, 컴프레서, 냉매 라인, 이온 발생기, 쿨링 모듈뿐만 아니라 연소효율을 높이고 질소 산화물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EGR 시스템 부품도 내놓으면서 시장 트렌드를 잘 따라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또한 전기차, 하이브리드 부품 시장 확대를 위해 2018년 9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 그룹의 유체압력&컨트롤 사업부 양수도 계약 체결 후 2019년 3월 29일 완료해 사업 부문을 인수하면서 투자하면서 제품들은 출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한온시스템 매출 구조 및 주요 고객

국내 자동차용 공조 제품 시장은 자동차 시장이 현대/기아, 한국GM, 르노삼성 그리고 쌍용으로 분류되며 현대/기아에 공급하는 한온시스템과 두원공조, 한국 GM에 공급하는 에스타 오토모 미트, 그 외 르노삼성과 쌍용에 공급하는 회사들로 나뉘는데요. 이러한 경쟁사들 중에서 한온시스템의 점유율은 아래 표를 통해 알 수 있어요.

한온시스템은 국내 자동차용 공조 시장에서 업계 1위를 지키고 전체 시장의 48%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어요.

또한 한온시스템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꾸준히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글로벌 공조 시장 점유율도 2위의 업체로 유지하고 있어요.

자동차 부품의 매출의 85%가 아시아와 유럽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 15%는 미주에서 발생하고 있는데요. 2018년부터 2020년부터 매출 발생 대부분은 아시아와 유럽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겠어요.

2020년 한온시스템의 대륙별 판매 비중은 한국과 유럽이 매출의 30%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 사는 현대차, 포드 등의 완성차 기업들이 있네요. 헌차와 포드 비중만 해도 60% 가까이 되니 한온시스템에 투자한다고 하면 연차의 판매량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어요.

세부적으로는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가 35%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그러니 올해 전망치를 예측해보려면 현대/기아차의 매출을 살펴보면 간단히 한온시스템의 매출을 짐작해볼 수 있겠어요. 아래 유진 투자증권 자료를 참고하면 2021년 현대자동차 판매 전망은 긍정적임을 알 수 있어요. 그러니 덩달아 한온시스템도 좋은 실적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해요.

한온시스템 2021년 재무제표, 부채 현황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은 3.9%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4.7% 순수익은 64.8% 감소를 했어요.

결과적으로 순이익이 2019년 대비 크게 감소를 하였는데요. COVID-19 여파에 따른 1,2분기 실적 감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이며 전기자동차 시대를 대비한 지속적인 R&D 투자 및 감가상각비로 인한 지출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여요.

현금흐름은 2019년 대비 좋아졌으며 부채는 5% 정도 증가했어요. 위 PPT에서는 NET Debt이라고 해서 실제 부채에서 현금성 자산과 이익잉여금을 뺀 빚이라고 보이며 재무 상태가 나쁘다고 보이진 않아요.

한온시스템 주가, 배당금 및 2021년 예상 실적

현재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17,900원으로 2020년 초대 비하여 2배 정도 상승했어요.

각 증권사에서 제시한 한온시스템의 기존 목표주가는 대략 18,000원 정도에서 19,500원으로 상향되어 현재 가격에서 아직 9% 정도 더 상승할 여력이 있어 보여요.

배당은 주당 320원으로 2020년 2.04%의 배당을 주었어요.

매년 주당 현금 배당금은 동일하지만 배당 수익률이 감소하는 것을 보면 매년 주가가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네요.

한온시스템에서 제시한 2021년 가이던스에 매출 7조 8천억을 제시하였는데요. 이는 최근 3년 중 매출이 가장 높은 2019년 7조 1천억 대비해서도 10%가량 상승한 목표치인데요. 2021년 영업이익도 5100억으로 2020년 대비해서는 70% 상승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네요.

 

한국타이어 "한온시스템 지분 정리, 결정된 것 없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옛 한국타이어)가 한온시스템 지분 매각에 관해 결정된 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회사 측은 9일 “한온시스템 지분은 여러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며 “현재까지 결정

biz.newdaily.co.kr

 

 

시총 10조원 한온시스템, 매각설에 9% 급등

 

www.chosun.com

 

 

최근 기사에 따르면 한온시스템의 지분 50.5%를 보유한 최대 주주 한 앤컴퍼니가 최근 모건스탠리를 주관사로 선임해 한온시스템 매각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한국 타이어도 지분 19.5%를 보유하고 있네요. 한온시스템은 시가총액이 10조 원 정도 되며 국내 M&A 최대 규모라고 알려져 최근 이슈가 되고 있어요.

내 생각

오늘은 한국의 시장 점유율 1위 자동차 공조시스템 부품 업체인 한온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완성차 기업들이 주요 고객이다 보니 그들의 판매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최근 수소차,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대세 전환이 있으면서 매출이 지속 늘어날 전망하고 있고 한온시스템은 이러한 트렌드를 잘 따라가고 있고 지속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 점유율을 더 상승시킨다면 더 좋은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해요. 주가만 보면 이런 것들을 이미 다 반영하였고 제 기준으로는 올해 예상치는 기준으로 P/E 값과 Sector median 값을 고려했을 때는 현재 가격 정도가 적정가라고 보여요. 최근 매각 이슈가 있는데. 상황을 지켜봐야 할 듯해요.

오늘이 지나면 내일부터 또 행복한 주말인데요~

다들 한 주간 고생 많으셨고 평온한 주말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