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정수기, 공기청정기 렌탈 사업의 선도주자 코웨이(Coway) 브랜드 가치 1위의 비밀?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5. 18. 01:53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한국의 라이프솔루션 서비스 분야의 리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코웨이는 1989년 5월 2일 설립되었으며 현재 직원 수는 6,531명으로 연간 매출액 3조 2,300억 원가량을 내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6,000억 원에 달하는 라이프 솔루션 서비스 관련 기업이죠. 본사는 충남 공주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사무소는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위치하고 있어요. 코웨이의 고객 가치인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드는 라이프 케어를 통해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고객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고객 가치를 기반으로 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는지 함께 확인해보시죠~

우선 코웨이는 다양한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중 종속 회사에 속하는 것은 말레이시아와 미국에 있는 자회사이며 중국과 태국 등 해외에 진출해서도 사업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출처 : http://www.coway.co.kr/Product

 

코웨이의 주요 제품은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 매트리스, 화장품, 기타 생활 가전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대한민국 혁신대상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주요 사업은 해당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면서 렌탈 비지니스도 영위하고 있어요. 코웨이는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면서 혁신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 가치 1위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어요. 현재 약 636만의 렌탈 및 멤버십 계정을 확보하고 있으며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해외 사업을 본격 진출하고 있어요.

출처 : http://www.coway.co.kr/Product

 

코웨이는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전기레인지, 매트리스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 및 판매, 렌탈해주고 있는데요. 저희 회사의 비데도 코웨이인데 정말 좋다고 매번 느끼고 있기에 제품의 질도 좋다고 생각해요. 다른 제품은 안 써봐서 잘 모르겠지만 브랜드 가치 1위를 받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현재 BTS가 코웨이의 모델로 활동하면서 국내나 해외에서도 더 좋은 인지도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BTS 같은 훌륭한 아티스트들로 인해 한국 기업들도 홍보하고 인지도도 좋아지니 정말 국의 선양이라고 생각해요.)

출처 : http://www.coway.co.kr/Product

 

코웨이의 서비스도 정말 좋다고 느끼는데요. 정수기 필터 교체 시에 매번 꼼꼼한 점검과 서비스를 보면 고객을 정말 중시하고 소중히 여긴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시대 흐름에 맞게 IoCare라고 해서 코웨이 기기와 IoT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도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잘 따라가고 있어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코웨이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 중 렌탈 시장의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 규모는 40조 수준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니 자연스레 국내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시장은 가격과 품질의 일반적인 경쟁뿐만 아니라 효율적 영업망 구축과 유지관리 서비스 조직의 경쟁력이 심해지고 있어요. 하지만 여태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메이저 업체가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구조인데요.

코웨이의 경쟁사로는 LG전자와 SK 매직, 노비타 등이 있으며 앞으로는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여 매출을 확대할 전망이라고 해요. 이렇게 쟁쟁한 경쟁자들 가운데 코웨이만의 경쟁력은 1989년 이후부터 꾸준한 기술 개발과 혁신을 선도해 업계 선두주자로 많은 관리 계정 1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 전문가 '코디'시스템 도입으로 고객들의 신뢰도가 높다는 점이 있어요.

코웨이의 주요 제품의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대부분 매출의 88% 가까이 가 렌탈사업부문에서 발생함을 알 수 있어요. 렌탈 부문 안에서도 정수기 군이 30%, 미국과 말레이시아에서의 주요 제품 렌탈 매출이 29%, 공기청정기 12.6%, 비데 9.2%를 차지하고 있어요. 일시불 매출은 10.7%로 전체 비중에서 얼마 차지하고 있지 않아요.

코웨이는 직접 생산하기에 원자재들의 원재료 가격에 영향을 받는데요. 다양한 기업들에서 컴프레서, PBA 아세이, 멤브레인 소자 등을 매수해오고 있네요.

주요 공장들은 인천에 많이 있으며 이외에 포천, 유구에도 위치하고 있어요.

매출 실적은 2019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일시불로 구매 비중은 변동성이 조금 있어 보이지만 매출의 90% 가까이 차지하는 렌탈 및 멤버십 부문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 아주 좋아 보여요.

 

코웨이의 매출은 2018년부터 매년 10% 이상 혹은 가까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2020년 COVID-19임에 오 불구하고 별 타격 없이 매출이 성장했고 영업이익도 오히려 2019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어요. 부채도 2019년 대비 줄었고 부채 비율도 165%에서 103.3%로 줄이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줬네요.

2021년 1분기 발표한 코웨이 실적 기준으로 코웨이의 부채는 2020년 감소했지만 2021년 다시 비중이 증가했으며 자본대비 120% 수준까지 증가하였는데요. 하지만 이는 전혀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보이는 것이 이익잉여금과 현금성자산을 합하면 이 부채는 감당하고 남을 수준이기 때문인데요. 2021년에는 아직 초입이기에 어떤 흐름을 보여줄지 모르겠지만 부채 비율도 감소하고 영업이익도 많이 쌓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2021년 1분기 매출은 8,790억 원, 영업이익 1,700억 원으로 지금 흐름이 단순히 계속 이어진다고 가정한다면 2-2021년은 2020년 매출의 10% 이상 성장세를 보여 주고 당기순이익도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러한 성장이 가능한 것은 국내보다는 해외(말레이시아, 동남아)에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고 신장하면서 실적 개선을 견인하고 있어요. 동남아 이외에도 미국에서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8%, 121% 증가하면서 사업 호조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해외 법인의 고성장이 지속되면서 COVID-19 완화됨에 따라 점점 더 좋은 흐름 보여줄 거라고 보여요.

코웨이의 현재 주가는 77,500원으로 목표주가 96,000원 대비 아직 30% 가까이 상승 여력이 있어요.

최근 실적이 좋아 외국인 기관들의 수급도 좋았는데요. 실적 발표 이후 기관들이 더 매수를 하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지금 당장뿐만 아니라 올해 전체 실적 기대감이 높고 해외 사업도 잘 되기에 중장기적으로도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코웨이는 2019년 대비 2020년에도 당기순이익이 상승을 했는데요.

하지만 현금 배당 총액이 줄어들면서 배당금 수익률은 2019년 대비 0.9% 감소한 1.7% 제공되었어요.

실제 주당 현금 배당금은 2,400원으로 1,200원으로 감소하였어요. 제 생각엔 올해는 1분기부터 흐름이 좋기에 2020년보다는 더 높은 배당금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