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M(ABM Industries, Inc.)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데요. 회사 생활이 막 적응하기 시작한 사회초년생이라 그런지..
요새 회사가 바쁜시즌이라 정신이 없어서. 진짜 간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오늘은 미국의 시설관리 제공업체인 ABM Industries Inc.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하는데요.
저도 이번에 알게된 주식인데. 한 번 차근차근 알아보러 가시죵. 총.. 총..
ABM은 통합시설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전기 및 조명에너지, 시설엔지니어링,
청소 서비스, 조경 서비스, 주차 및 운송 시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데요.
에너지 사용량도 줄이면서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둔 서비스에요.
첫 시작은 1909년 청소 사업을 시작으로 스탠포드대학을 시작으로 몇몇 대학 캠퍼스를 청소해주는
업체였어요. 이후에는 해군 선박 및 군 차량들을 청소해주기 시작하면서 미국과 캐나다로 진출했죠.
이후 ABM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50,000명 이상의 작원과 연 매출이 16억 달러에 달하기도 했는데요.
이후에는 주차 서비스 제공업체(HPSA) 및 조경 서비스 제공업체(OSS) 등의 회사를 인수하면서 덩치를 키웠어요.
현재에는 Scott Salmirs가 7번째 CEO에 2015년 오른 뒤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블필요한 사업들은 매각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어요.
출처 : ABM.com
주요 비지니스 및 사업은 은행 및 금융, 상업용 부동산, 정부(기관건물), 소매 및 유통,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박물관, 경기장, 컨밴션 센터), 비행(공항, 항공사), 보건의료(병원), 교육(대학교) 등에 각 시설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그들은 청결은 기본이며 효율과 혁신적인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출처 : ABM.com
여기까지 글로도 이해가 잘 안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는 그리피스 천문대에도
시설 서비스를 제공해 냉각기 개선으로 천문대의 수자원 보존을 가능케했다고하네요.
출처 : ABM.com
이번 Covid-19 사태로 인해 요즘에는 시설의 청결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Fortue 500대 기업의 절반 이상이 ABM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 ABM.com
다음은 그들이 제시한 연간 보고서와 분기보고서의 자료를 통해 2020년 2분기 재무제표와 함께
주요 사업부문 퍼센트 및 2015년 상장이후 성장세를 알아 보겠어요.
출처 : ABM.com
먼저 ABM이 2015년 이후 매출과 EPS를 볼 수 있는데요.
매출은 30%가량 늘었으면 EPS(주당순이익, 한 주당 얼마의 순이익 냈는가의 지표)도 30%증가했네요.
2015년 상장 이후 극적이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출처 : ABM.com
다음은 시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사업 부문별 퍼센트를 알 수 있어요.
산업이 50% 항공쪽이 15% 기술제조 14% 학교나 교육시설 13% 기술 솔루션 8%로
산업 분야에 시설 서비스 제공이 전체의 50%를 차지 하고 있어 큰 비중인 걸 알 수 있네요.
이번 Covid-19사태로 시설 청결에대한 인식도 더욱 높아져 Covid-19 사태 동안
잘 입지를 다진다면 지속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ABM의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생각되요.
출처 : ABM.com
위 표는 2019년 1분기, 2분기 대비 2020년의 순이익 관련 재무제표인데요.
2019년 1분기에 비해 2020년 1분기는 적자를 기록했으며 2020년 2분기에는 조금 만회한 성적을 보여주네요.
이는 많은 시설이 Covid-19사태로 문을 닫으면서 시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게된것에 의한 수익 감소로
보여지는데요. 이런 와중에도 ABM은 Covid-19에관련한 청결 서비스 제공으로 실적을 개선하려 하고 있어요.
출처 : 영웅문s 글로벌
주가 동향은 2004년 상장한 이후 결과적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번 Covid-19사태 직격탄을 맞아 최고점 42.67달러 대비 절반 이상 감소해 19.79달러까지 떨어지기도 했네요.
현재는 다시 37.83달러로 14%정도 급등해 주가를 빠르게 회복하고 있어요.
이는 2분기 실적이 그나마 순이익 적자가 아닌 흑자를 기록하면서 회복해서 인 것 같네요.
ABM은 주식 상장이 된지는 겨우 16년 지났지만 1900년도초부터 꾸준히
기업이 운영되면서 많은 역사적 시간과 위기를 극복학 기업인데요. 그러면서도
시대의 흐름에 발 맞춰 시설서비스 부문에서는 독보적인 횡보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여전히 많은 시설들이 우리 곁에 존재할텐데. 그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시설 서비스를
폭넓고 전문적으로 제공 가능한 업체로 ABM은 장수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 제 포지션인 장기투자에 적합한 기업이라고 생각하며
이번 Covid-19 재확산 여부를 지켜본 다음 꾸준히 매수할 의향이 있는 기업이에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니 저도 재미있었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