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전기차 배터리 부품 동박을 판매하는 SKC(선경화학), 사업체질개선과 앞으로의 전망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 18. 00:28
반응형

#SKC주가 #SKC전망 #SKC2분기실적 #SKC #SKC재무제표 #SK그룹계열사SKC #선경 #선경화학 #선경화학주가 #선경화학전망 #선경화학실적 #SK케미칼 #동박 #전기차배터리관련주 #전기차관련주 #SKC체질개선 #SKC분기보고서 #SKC실적

 

안녕하세요~ 

오늘은 칼퇴를 해서 기분좋게 저녁 먹구 평소보다 이른 시간에 블로그 글을 쓰고 있는데요~

태풍 북상만 아니였음 밖에 잠시 산책이라도 하고 오는건데. 아쉽네용 ㅠㅅ ㅠ

어쨋거나~ 저쨋거나~ 오늘은 제가 처음 주식 입문을 할 때 길라잡이 역할을 해준 친구가 알려준 이차전지 관련 기업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려고해요~

SK 그룹의 계열회사인 SKC는 1973년 창립되었어요.

SKC의 옜 이름은 선경화학인데요. 1977년 국내 최초로 폴리에스터(PET) 필름을 개발했으며

1980년에는 세계에서 4번째로 비디오 테이프를 개발했어요. 이 비디오테이프로 인해서 SKC가 널리 알려지게 되어 지금의 SKC가 되었는데요. 현재에는 PO, BHC, PET필름, 전자재료, 동박 등 소재를 개발 및 제조하고 있어요.

보통은 SK그룹의 화학부문 계열사 SK케미칼과 헷갈리실 수 있지만 별개의 기업이에요.

본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완재 CEO가 경영하고 있네요

현재 SKC는 2019년 6월에 동박제조업체 KCFT(현 SK 넥실리스) 인수했으며 2020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수요가 급증을 하면서 동박 매출 향상으로 국내시장에서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있어요.

출처 : https://www.skc.kr/

SKC 그룹의 핵심 가치는 마켓 인사이트와 기술을 창의적으로 결합하는 글로벌 전문 마케터가 되는 것인데요.

그러면서 동시에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의 재료를 연구 개발 및 생산해 나가려는 것 같아요.

위의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SKC의 자회사로는 SKC solmics, bioland 등 여러개의 자회사로 이루어져있네요.

정말 많은 자회사들이 있는데요. 필름사업, 화학사업, BHC사업, 전자재료사업등을 주로 하고 있어요.

화학사업 중 PO(Propylene Oxide) 시장은 연평균 4~5%이상 꾸준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 세계 수요의 약 80%이상을 미국, 서유럽, 일본에서 차지하고 있으며 요즘에는 중국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PO 부문에서는 이미 PO 생산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많아져 과점 형태를 뛰고 있으며 SKC 경우에는 최근까지는 국내 유일의 생산 기업이었으나 경쟁사가 진입한 상태라고 하네요.

필름사업의 PET필름 시장은 매년 6~7%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며 산업재로서의 특성상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곤 있으나 일본과 중국의 메이저업체들과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SKC는 전세계 기준 생산 설비 규모는 세계 4위에 위치하고 있으나 점유율 부문에서는 경쟁사들의 통계수치가 정확히 집계된적이 없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원재료가가 지속 상승하면서 구조적 변혁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반도체 장비, 부품 업체인 SKC 솔믹스를 100% 자회사로 영입하기로 하였는데요. 반도체 소재 부품 사업을 본격 육성하고자하는 의지를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반도체와 연관성이 깊은 이 전자재료 사업에서는 반도체 공정과 전후방 산업에 사용되는 CMP PAD, Slurry, WET chemical 후공정 재료와 알루미나, Si, SiC, 쿼츠등의 부품소재에대해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 중인데요. 반도체 기술이 고도화 되면서 이런 부품 소재에대한 기술도 고도화되기에 기술적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아직 까지 국내 소재업체가 반도체 메이저 기업의 요구수준을 충족하지못하며 경쟁사들 대비해서는 기술력이 낮은데요. 그래도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 이라고 해요.

BHC 사업은 화장품 소재 산업이라고도 하는데요. SKC는 화장품 전체 원재료 시장에서 점유율을 12% 차지하고 있는데요. 천연화장품 시장이 확대될 걸 전망해서 천연화장품 원재료에 지속 투자하고 있으며 6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건강기능식품 산업과 의료기기산업에 진출하기 위하여 발효홍삼, 발효마늘, 멤브레인, 골이식재등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 : https://www.skc.kr/

SKC는 소재기반 기업인 만큼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재료를 지속 연구개발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SKC 기업의 홈페이지에 가면 주요 생산품목인 동박, PET, PO, PG등의 생산량과 전체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어요.

최근에는 동박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매출에 크게 기여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그러면서도 친환경 부품을 만드는 것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출처 : DART

SKC의 재무상태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데요.

이익잉여금도 매년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부채도 소폭 상승하고 있긴하나 전체 자산의 약 50%인 2조2천억 가량 차지 하고 있긴하나 유동자산과 이익잉여금을 감안(합치면 2조)하면 충분히 안정적인 재무상태라고 파악되네요.

출처 : DART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손익분기표를 보면 2018년 매출액이 최고치인 2조 7천억을 기록하였으며 2019년에는 소폭 감소하였어요. 이에 따라서 당기 순이익도 2018년 대비 50%이상 감소하였는데요.

출처 : DART

2020년 2분기 반기보고서에서는 2019년 반기대비 10%정도 매출액이 상승하였으며 당기 순이익이 2019년 대비 2배 이상 상승을 했어요.이는 기타이익과 금융수익이 크게 상승을 했어요.

최근에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늘면서 동박의 판매량이 증가하여 매출 향상에 기여한 것이 크다고 보여지는데요.

SKC의 공격적인 사업개편으로 미래 성장동력에 핵심이되는 부품 사업에 더욱더 적극적인 투자를 할것으로 보여지네요. 매 분기마다 실적이 대폭 개선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드네요.

출처 : Google Stock

SKC의 주가는 코로나 사태에 최저점인 28,000원 이후로 지속 상승하여 현재 91,600원인데요. 300%이상 상승한 가격인데요. 이렇게 주가가 상승한 이유는 앞서 알아본것과 같이 공격적인 사업 개편으로 미래 핵심 동력 부품 사업에 투자와 전기차 배터리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동박의 매출 향상이 기여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금의 흐름이 지속된다면 2020년의 순이익은 대략 2천억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앞으로의 전망과 동박의 수요 증가를 생각하면 여전히 상승 여력이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2020년보다 더 2021년 2022년 매출과 순이익이 당분간 지속 향상될 것은 고려한다면 여전히 지금도 매력적인 가격이라고 생각이드네요.

SKC 기업은 꾸준히 주주들에 배당ㅇ르 주고 있엇는데요. 2017년에는 주당 900원 2018년에는 1000원으로 2019년에도 배당금이 유지되고 있어요. 평균 배당 수익률이 2%정도 되네요.

2020년에도 동일하게 1000원의 배당금을 준다면 1.2%정도의 배당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요약

(1) 전기차 배터리관련하여 국내 주식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실제 전기차 수요 증가로 주요 부품인 동박의 매출이 향상되고 있음. 앞으로도 지속 향상될 것으로 예상됨.

(2) 재무적으로는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며 배당금을 주는 주주친화적 기업

(3) 공격적인 체질개선으로 앞으로의 미래 성장동력에 핵심적인 부품산업을 추진할 예정이기에 전망이 긍정적으로 보임. 앞으로의 매분기 실적이 기대되는 상황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