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작지만 강한 세계 점유율 1위 SMT기술을 보유한, 고영테크놀로지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9. 7. 00: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반도체 측정 및 장비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고영테크놀로지는 2002년 4월 창립되었으며 현재 본사는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 디지털에 위치하고 있어요.

직원은 473명이며 대표이사는 고광일 씨로 알려져 있어요. 표면실장 기술(SMT, Surface Mount Technology) 공정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전자제품 인쇄 회로 기반(PCB, Printed Circuit Board)를 3D로 측정, 독보적인 검사 측정 장비와 솔루션을 주력 사업으로 빠르게 성장해온 글로벌 강소(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어요.

대표사진 삭제

출처 : 나무 키위

2006년 이후 현재까지 3D SPI(납도포검사기) 시장 및 SMT 시장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3D 부품 실장 검사기(AOI)를 개발하여 업계 유일의 3D 측정 검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주요 사업은 전자제품,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 검사기, 3D 부품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를 제조하여 전자 제조 전문 서비스 업체(EMS), 휴대폰,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어요.

크게 나누면 전자제품 산업분야와 반도체 산업분야로 나눌 수 있어요.

 

 

주요 매출은 전자제품/반도체 생산용 검사기 중 3D AOI, SPI 가 전체 90%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어요.

 

 

매출 성장률은 2019년 2020년에는 감소하는 추세인데요. 2021년은 어떨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떨지 전망을 확인해보겠어요. 현재까지는 주요 매출의 87%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13%는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네요.

 

고영테크놀로지의 주력 제품인 3차원 납도포 검사 장비(SPI)와 부품 실장 검사 장비(AOI)는 모바일, 자동차 전장, 의료, 군수, 항공, 컴퓨터, 서버 등 다양한 ㅎ전자제품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정 산업의 성장세에 기대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최근 들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초 연결화, 초 지능화를 위하여 IOT 및 AI를 위한 하이엔드 모듈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데요. 또한 ADAS, 전기차 상용화 등에 따라 자동차 주요 구성품의 전자기기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앞으로 검사 장비의 시장 성장성이 더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전 세계에서 시장 점유율이 점점 증가하는 것을 위 표를 통해서 볼 수 있네요. 현재 3D SPI, 3D AOI 시장 점유율은 세계 1위지만 AOI 시장의 경우 시장 점유율 50%를 목표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해요.

 

부채는 전체 자산의 20% 수준으로 전혀 걱정될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재무 안정성 GOOD)

 

 

매출은 2019년 대비 2020년 감소했으나 2021년 반기만에 다시 2019년 매출의 50% 이상을 달성하며 다시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올해 당기 순이익이 벌써 2020년을 넘어섰고 2021년 최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고영의 현재 주가는 22,850원으로 목표주가 30,700원까지 40% 가까이 상승 여력이 있어요.

 

배당은 매년 550원으로 주가 대비 0.5% 정도의 배당을 주고 있어요.

올해는 역대 최고 당기순이익이 나오면 좀 더 배당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간단하게 한국의 1위 SMT, AOI 검사기 기업 고영테크놀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작은 기업이지만 시장의 니즈와 혁신 기술을 통해 이렇게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랐는데요. 요새 다시 해외 반도체 장비 주들이 꿈틀거리는데. 앞으로의 반도체 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고영테크놀로지에게도 수혜가 가지 않을까 생각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