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국내 아스팔트 점유율 1위 강소기업, 한국석유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0. 19. 10: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요새 국제유가가 지속적으로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인데요.

연말이면 날씨가 추워져 아무래도 수요가 많아지니 자연스레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 연말까지 석유, 천연가스 주식들이 좋은 랠리와 상승을 보여 주지 않을까 생각해서 이번 한 주간 석유, 천연가스 관련 기업들을 한국, 미국, 중국 나눠서 포스팅을 주로 해보려고 해요.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4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어요.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는 국내 블랙 아스팔트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 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 사업이 주요 사업이라고 해요. 그리고 석유화학 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어요.

매출 구조는 아스팔트가 43.7%, 케미컬 36.31%, 합성수지 22% 정도 차지하고 있어요.

한국석유의 2021년 자산총계는 2019년 이후 지속 상승하고 있어요~

부채비율도 자산 대비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그리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보여요.

이익잉여금도 1448억 원까지 생각하면 매년 흑자로 현금을 쌓아가고 있어요.

2019년 ~ 2020년 매출액은 4800억으로 거의 비슷했지만 올해 2021년은 6000억 정도 예상되며 당기순이익도 2020년 대비 2배 가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2021년 상반기에는 케미컬 사업 부문의 실적이 크게 향상되며 기업의 매출 실적 상승을 견인했는데요. 이는 연초 미국의 한파 영향 등으로 글로벌 케미컬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며 상품 단가 인상이 되었고 합성수지 부문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포장, 배달의 필수품인 플라스틱 가공 제품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인데요. 하반기에는 국제유가상승이 지속되면서 석유 매입가가 상승해 석유 관련 제품군의 단가 상승이 예상되며 이를 통해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배당 수익률은 1.64% 정도 수준으로 배당을 크게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아요.

끝으로 요새 WTI 국제유가가 지속적으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어디까지 지속 우상향 할지는 모르겠지만 석유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생산단가가 평균 30~40 수준이기에

나머지는 다 이익이 남는다고 보면 되는데요. 연말까지 석유, 천연가스 상승이 지속적이라고 생각한다면 석유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매수하는 건 어떨까요?

연말에는 도로 신설 및 정기 유지 보수가 진행되는 성수기이기에 건축, 토목자재 등 주요 제품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앞으로 한국에 아파트, 주택 공급이 지속 늘어날 것이기에 한국석유의 매출이 더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