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전 세계 2위 NF3(산불화 질소)와 생활 필수 소재를 개발, 생산하는 효성화학, 앞으로의 전망 및 목표주가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3. 18. 01:04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예요!

벌써 평일의 절반을 넘어 이틀만 지나면 또 주말인데요~

오늘은 한국 주식 중 효성 화학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요새 백신으로 인한 글로벌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줄어들면서 세계 경제 회복 기대감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죠.

거기다 요새 주변 친구들이 효성의 각 상장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어 글을 쓰게 되었어요.

효성의 다양한 상장사

효성 티앤씨(섬유사업, 스판, 나일론, 폴리에스터, 염색 제품, 크레오라 제품 세계 1위)

다양한 스포츠 의류나 마스크에 사용되며 최근 재활용 원사 리젠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기도 했어요.

효성 첨단소재(수소 전기차에 공급될 수소 저장용기의 탄소섬유 재질 사용)

이 탄소섬유는 강철보다 4배 가벼워 차량 경량화와 10배 더 강도가 쌔죠.

그리고 아라미드라는 소재는 앞으로 다가올 5G 광케이블과 전기 차용 타이어에 사용된다고 해요.

효성중공업(수소충전소, 국내 시장 점유율 40%, 액화수소 공정 건설 본격화)

효성 화학 연혁, 주요 사업

그리고 오늘 집중 알아볼 효성 화학!

효성 화학은 원료에서 제품까지 수직 계열화된 폴리프로필렌 국내 1위, 나일론 필름과 최고 품질의 TPA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용 특수가스 NF3, 자체 개발 LCD 편광판용 TAC 필름 세계 최초 상용화 등의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첨단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는 기업인데요. 특히 NF3 삼불화 질소를 생산하는 세계 2위 기업으로 유명한데요.

반도체 공정 시 웨이퍼 위에 절은 막이나 전 도막을 증착 시 CVD 체임버 내 남아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필수 가스로 세정력이 높을수록 높은 공정 능력을 가질 수 있어요.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제품들이 있는데. 이는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현재 대표이사는 이건종 씨로 지속적인 도전과 혁신으로 대한민국 대표 종합화학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했는데요.

세계 일류 상품을 연구 개발해 세계 일류 상품으로 인정받고 국내외 유수의 파이프 제조업체에 공급할 첨단소재를 공급할 것이라는 포부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우수한 물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케톤 상용화에 성공해 전 세계 부품 산업에 공급을 확장하고 있다고 해요.

 

 

출처 : http://www.hyosungchemical.com/

1979년 이후 청량음료용 PET 수지 개발 및 미국 FDA 승인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다양한 기업과 협업 및 인수합병을 통해 기본 소재에서부터 미래 산업에 필수적인 첨단 소재를 연구개발 및 상용화하고 있어요.

 

 

 

주요 사업 분야는 총 6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필름 / TPA / PP, DH / POK / Newochem /Optical Film 등으로 산업과 생활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소재들인데요. 대부분 다 시장이 지속 커질 분야들이기에 앞으로도 매출에 크게 기여할 소재라고 보이네요.

친환경소재 선제 투자... 효성그룹, 주가 고공행진

효성그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위기를 딛고 선제적 투자와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 육성 효과로 지주사 및 계열사들의 주가가 탄력을 받고 있다. 지주사인 효성은 물론 효성 티앤씨와 효성 첨단소재, 효성 화학, 효성중공업 등의 주가가 최근 일제히 우상향 하며 효성그룹 주가의 새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 지주사 산하 4개 계열사의 지난해 합산 매출액은 약 12조 3574억 원, 영업이익은 약 4058억 원을 기록했다.

 

위 기사의 내용에 따르면 효성은 코로나 시즌에도 미래 신성장 동력 사업 중 친환경 소재에 선제 투자하면서 체질 개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요즘 세계적인 트렌드인 지속 가능 경영에도 관심을 갖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글로벌 트렌드에 잘 따라가고 있다고 보이네요.

효성 화학이 주로 하고 있는 석유화학 산업은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자본 집약 산업으로 유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세계 경기랑 수급에 따라서 호황 불황이 반복되는 경기 순환형 산업인데요. 앞으로 중국 시장 성장 영향으로 사용 제품의 가치는 하락할 테니 차별화 소재 개발에 투자 확대가 필요한 상황인데요. 그래서 특수소재 연구개발과 대규모 생산을 위한 투자가 필요해요.

대부분의 매출은 수출이 70% 정도 차지하고 내수는 30% 정도임을 알 수 있으며 2020년에 제조 원가가 저렴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PET Film 부문만 상승했어요. 효성 화학에 투자한다면 경기에 따라 민감하게 움직이니 항상 제조원가나 글로별 경제 상황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어요.

효성화학 재무제표와 손익분 기표

2020년 매출액은 2019년 대비 거의 비슷한 수준이나 매출원가 상승과 영업이익이 감소해 당기순이익이 116억 정도 적자를 보았는데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당기순이익 4배 증가했지만 2020년에는 적자를 기록해 안타까운 상황이었는데요. 이는 아마도 베트남 법인에 지속 투자를 하는 것 때문으로 보여요.

특히 4분기에만 1100억 정도를 투자했으며 투자(총 1조 4천억 투자)한 이후로 실적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 좀 필요해 보이는데요. 그런 걸 고려하면 당기순이익 흑자로 볼 수 있지 않나 생각되지만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어요.

현금자산이 크게 줄고 있으며 부채는 크게 증가하고 있어요.

총자산 대비 80% 이상까지 부채가 늘어난 상태이며 이익잉여금도 크게 줄어 상황이 좋아 보이진 않아요.

2021년 1분기에는 어닝서프라이즈 기대감으로 실적이 곧바로 개선될 것처럼 보이며 베트남 투자가 본격 실적에 반영된다면 더욱더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효성 화학 현 주가와 목표주가

효성 화학의 주가는 코로나 터진 직후 최저가 51,000원 이후 현재 291,000원까지 6배가량 증가했는데요.

시총은 9천억 정도 되고 목표가는 34만 원부터 43만 원까지 있지만 평균하면 38만 원 정도니 아직 30% 정도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효성 화학 배당은 1.8% 정도 되는데요.

주가가 1년 동안 6배 상승했는데도 이 정도 배당 수익률이면 전혀 나쁘지 않다고 보이며

배당 수익률보다는 주가 상승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해요.

효성화학 최근 소식

 

 

[특징주]효성화학, 1Q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감에 강세

효성화학(298000)이 올 1분기를 시작으로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감에 강세다.증권가는 효성화학에 대해 글로벌 PP 강세로 폴리프로필렌(PP)·탈수소화(DH) 실적 개선과 트

www.edaily.co.kr

[특징주] 효성 화학, 1Q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감에 강세

효성 화학(298000)이 올 1분기를 시작으로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감에 강세다.증권가는 효성화학에 대해 글로벌 PP 강세로 폴리프로필렌(PP)·탈수소화(DH) 실적 개선과 트리아세틸셀룰로스필름(TAC)필름, 삼불화질소(NF3) 등 사업 호조를...

 

위 기사에 따르면 효성화학 2021년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감이 있다고 하는데요.

글로 별 경기회복과 PP(폴리프로필렌) 수요 및 각 주요 소재들의 수요 강세로 사업 호조를 예상하고 있다고 해요.

2분기도 전년 동기 대비 1573% 영업이익이 증가할 전망이라고 해요. (15.7배!! ㅇㅅㅇ )

 

 

[키워드로 보는 효성 보도자료 ‘효도자료’] #리젠 #리젠서울_리젠제주 #G3H10

[BY HYOSUNG] 효성의 보도 자료, 키워드 중심으로 친절히 AS해드립니다 효 • 도 • 자 • 료 두 번째 효도...

m.post.naver.com

끝으로 효성의 친환경 의료 브랜드 '리젠 서울', 'G3 H10', '리젠 제주' 등을 선보이면서 선도적인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친환경적인 이미지는 좋은데. 의료도 스타일리시한지는 공덕역 3번 출구 매장에서 확인을 해봐야겠네요.

 

 

효성첨단소재, 아마존 자율주행차에 에어백 공급

[BY HYOSUNG] - 세계 최초 완전 자율 주행 로보택시에 신개념 에어백 공급키로 - ‘OPW 에어백’ 기술, 입...

m.post.naver.com

 효성 첨단소재, 아마존 자율주행차에 에어백 공급

[BY HYOSUNG] - 세계 최초 완전 자율 주행 로보 택시에 신개념 에어백 공급키로 - ‘OPW 에어백’ 기술, 입...

 

효성의 'OPW(One-Piece Woven) 첨단소재 에어백'이 아마존의 New Gneration Airbag으로 2022년부터 공급하기로 계약했다고 하는데요. 이 에어백은 신개념 자율 주행 로보 택시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해요.

완전 자율 주행 목적 기반 차량에 에어백 납품하는 건 효성이 최초라고 하네요.

끝으로 효성 화학은 그동안 1조 4천억의 VH PP/DH 투자 때문에 당기순이익이 적자가 되었지만 올해는 상당히 기대가 되는 기업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당장은 부채도 많고 2020년 적자였지만 2021년 1분기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대를 시작으로 VH 가동이 잘 되어 실적에 반영된다면 올해 목표주가인 38만 원이 달성이 가능할 거라고 보이네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