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코스모신소재, LG에너지 솔루션에 이차전지 양극재 계약 체결!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3. 30. 23:58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절친이 추천해 준 이차전지 양극재 관련 기업 중 하나인

코스모신소재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코스모신소재(COSMO AM&T)는 1967년 설립된 국내 기업으로 1967년 삼성그룹 고 이병철 회장의 차남인 고 이창희 회장이 미국 마그네틱 미디어와 제휴하여 (주) 마그네틱 미디어 코리아로 설립되었다고 해요.

1979년에는 새한전자에 합병되었으며 2011년 코스모화학에 인수되어 코스모 신소재로 사명이 변경되었어요.

현재 본사는 인천광역시에 있으며 공장은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 호수로 36에 위치하며 송동환, 후 경수 대표이사가 운영하고 있어요. 해외지사는 일본에 있으며 과거 주요 사업은 필름 가공업으로 비디오테이프, 오디오 테이프, 토너가 있었으며 최근에는 자성산화철, 2차 전지용 양극활 물질을 주로 생산 공급하고 있어요.

코스모신소재는 고밀도 LCO(리튬코발트산화물) 이외에도 EV, ESS에 사용되는 NCM(니켈계 양극활 물질)을 제조, 공급하고 있어요. 그리고 전기차, 에너지 저장 시스템, IT 디바이스, E-bikE 등의 배터리가 필요한 시장에 활용될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을 거라고 보여요. 2021년 이후에는 Ni 함량이 높은 양극활 물질을 연구개발할 것으로 보이며 후에는 코발트를 쓰지 않고 고성능을 내는 양극활물질을 연구개발할 것으로 보여요.

주요 제품 중 기능성 필름이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토너와 이차전지 양극활물질을 합쳐서 나머지 절반을 매출로 내고 있어요. 주요 원자재 중 NCM-P가 전체 45%를 차지하며 리튬과 코발트가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요.

전 제품은 충주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양극활물질은 2019년 대비 생산실적이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생산능력도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외 토너는 생산실적이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과거 주요 매출원이었던 토너의 경우에는 중국 업체와의 경쟁과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발달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며 50년간 축적된 코팅 기술력을 활용한 기능성 필름의 생산으로, 고품질 기능성 필름 생산 및 설비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어요.

2020년 코스모신소재의 자산은 2019년 대비 40% 증가했으며 부채도 60% 정도 증가했어요.

그래도 영업이익이 124억 당기순이익이 117억으로 2019년 적자 대비 흑자로 전환하였어요.

개인적으로는 최근 주요 기업에 납품을 하는 것을 보면서 이것을 시작으로 매출이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보며

2021년에는 더 좋은 실적을 낼 거라 생각해요.

세계 리튬이온배터리는 소형 IT 배터리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무선 이어폰과 같이 신규 활용 제품과 대체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중, 대형 배터리 시장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과 전기자동차(EV)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2020년 전 세계 출하된 리튬이온배터리는 용량 기준으로 2019년 대비 45% 성장해 287GWh 규모이며 2030년에는 3,392GWH 규모로 증가해 2020년 대비 12배 이상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리튬이온배터리의 용량 및 출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양극활물질의 수요 또한 지속 증가하고 있죠. 양극활물 질은 2020년 약 61만 톤 규모에서 2025년 275만 톤 규모로 확대될 예정이 5배 가까이 시장이 커질 전망이며 양극재 물질은 고용량화, 고 안전화, 저가격화 위주로 개발이 진행될 거라고 해요.(SNE Research 왈)

 

코스모 신소재의 현재 주가는 18,800원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2018년 9월 5일 최고가 26,000원 이후 최저가 4,890원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앞으로도 주가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2020년 흑자전환을 했고 올해도 전 세계 배터리 1위 업체 LG 에너지 솔루션과 계약 체결을 필두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저는 개인적으로 장기적으로도 배터리 시장 및 양극재 시장이 증가하고 있으니 전망도 좋고 현재 주가 벨류에이션도 적당해 보여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조만간 보유하고 있던 국내 주식들을 정리하고 소량 매수를 해보려고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코스모신소재 주요 뉴스들이예요~

 

 

 

코스모신소재, LG에너지솔루션에 하이니켈 양극재 첫 공급

코스모신소재가 올해 하반기 LG에너지솔루션에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공급한다. 양극재는 니켈 함량을 83%로 끌어올린 하이엔드 제품군이다. 코스모신소재가 LG에너지솔루션

www.etnews.com

 

[人사이트]홍동환 코스모신소재 대표 "전기차 배터리 소재 사업 재편 본궤도"

“니켈 83%의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시작으로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에 하이니켈 양극재 제품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어서 올해는 우리가 추진 중인 배터리 소재 사업 재편의

www.etnew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