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SK하이닉스,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을 주요 고객으로 IT 핵심소재를 공급하는 솔브레인 소개 및 전망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4. 22. 00:04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경제 뉴스에서 국민연금이 주식 투자 비중 제한이 풀리고 난 뒤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는 알짜 기업에 대해서 기사가 나왔는데요. 관련 기업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시죠~

 

 

솔브레인 연혁 및 소개

솔브레인은 창립 이래 35년 동안 '선진기술의 국산화'와 '우리 기술의 세계화'를 가치로 하여 IT 관련 핵심 소재를 생산, 공급해온 기업인데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국내 주요 첨단 산업의 시작기부터 오늘까지 뿌리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을 해가고 있어요.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본사가 있으며 판교 중앙연구소가 함께 있어요. 이외에는 용인연구소, 공주와 파주에 공장이 있네요.

2020년 7월 1일을 분할 기일로 하여 솔브레인홀딩스(주)로 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전해액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솔브레인 주식회사2020년 8월 6일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매매가 시작되었어요.

솔브레인의 핵심 비전은 '융합(Covergence)'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 구성원, 사회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제시한 것인데요. 어떤 사업들을 통해서 이들을 이루어 나가고 있는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시죠!

솔브레인 주요 사업 소개 및 제품

솔브레인의 사업은 크게 반도체 재료 사업, 디스플레이 재료 사업, 이차전지 재료 사업, 전자 재료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들 모두 미래 산업들이며 이들이 공정 미세화와 기술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 재료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어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나 Si02 박막 증착할 때는 모두 TEOS라는 GAS를 사용하는데. 기존 다른 GAS 대신 TEOS를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 GAS 대신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이에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에서 절연막을 필수적이기에 TEOS GAS는 반도체가 실생활에 계속 쓰이는 한은 없어지지 않고 계속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여요.

마찬가지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에서 에칭과 클리닝 또한 필수적인데요. 점점 공정이 고도화 됨에 따라 세정과 에칭을 하는 식각액이 중요해지는데요. 이 역시 반도체가 존재하는 한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여요.

 

HF/BOE 역시 반도체, 디스플레이 사업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반도체 8대 공정에 필수적인 재료인데요.

CMP Slurry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 공정에서는 쓰이지 않지만 반도체 공정에서 층을 쌓아올릴 때마다 평평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CMP(Chemical Mechanical Polishing)을 매 층마다 해줘야 하기에 역시나 필수적인 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디스플레이도 요새 LCD-OLED 패널의 가격 차이가 좁혀짐에 따라 LCD에서 OLED로 본격 전환되고 있어요.

따라서 현재 전체 패널 시장 수요 중 10%를 OLED가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OLED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전망인데요. 솔브레인은 디스플레이 공정에 필수적인 PO 용 Thin Glass와 평탄화 목적의 유기물 절연막과 etchant 공급하고 있어요.

 

2030년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할 예정인 이차전지 배터리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전해액은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리튬 이온이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매개체인데요. 솔브레인은 고품질 전해액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주요 고객사에 공급을 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태양광 셀, 친환경 Nd 자석, 전기자동차용 차량용 내부 소재 등을 기타 사업으로 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들도 앞으로의 미래에 크게 성장할 사업에 대해서 기업이 대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요.

솔브레인 시장 점유율 및 매출 비중, 주요 원재료

솔브레인은 현재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의 국내 2차 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하고 있기도 하죠. 따라서 솔브레인의 목표시장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제조기업에서 사용하는 원자재 시장인데요. 국산화 조기 시행 및 그간의 기술 축적으로 글로벌 1,2위 기업들의 품질 보증을 확보했으며 신뢰를 쌓아 왔어요. 점점 신규 재료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지만 기존 고객사와의 지속적 협력 관계로 신규 물질의 선점을 끊임없이 선점해 공급하고 있어요.

주요 매출 비중은 반도체 재료가 전체 68%, 디스플레이 재료가 16% 나머지 2차 전지 전해액, ND 자석이 16%를 차지하고 있어요. 전체 매출액은 4700억 정도 되네요.

주요 원재료의 매입액과 비율 역시 반도체 재료가 가장 많은데요.

반도체 재료가 원재료 매입액에 비해서 매출액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네요.

앞으로 반도체 재료 매출이 크게 늘어난다면 순이익률이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솔브레인 재무제표 및 손익분 기표

솔브레인은 현제 전체 자산이 7천억 정도 대며 자산 대비 부채가 30% 미만 수준으로 양호하며 이익잉여금과 현금 자산을 생각하면 부채가 거의 없는 수준인데요. 2021년부터 반도체 슈퍼사이클과 이차전지 배터리 확대 및 디스플레이 OLED 시장 성장 등으로 덩달아 매출이나 흑자가 증가하는 기조를 유지한다면 지속적으로 좋은 흐름 보여줄 거라고 생각해요.

2020년 7월 초부터 2020년 말까지 6개월간 매출액은 4700억 당기순이익은 648억을 기록했는데요.

전체 연도를 합치면 매출액은 1조 정도는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2021년에도 매출액 전망이 좋으며 영업이익은 2,400억 정도로 증권사에서 예측하고 있는데요.

영위하는 사업들 모두 앞으로 엄청난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들의 중요 사업이기에 개인적으로는 올해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요.

솔브레인 주가 및 목표주가, 배당

솔브레인의 현재 주가는 320,500원인데요.

초기 282,000원에 상장한 뒤로 20만 원 초반까지 하락했지만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증권사에서 제시한 목표주가는 평균적으로 365,000원 정도로 아직 10% 이상 상승할 여력이 있어 보여요.

배당금은 작년 코스닥 상장 이후 주가의 0.73%인 주당 1,950원을 배당으로 제공하였네요.

솔브레인 전망

솔브레인이 하고 있는 사업들 모두 지속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며 특히, 반도체, OLED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시장을 매년 꾸준히 성장해 나갈 산업들이죠. 이 산업을 이끌 주요 제조업(삼성, LG, SK)들을 고객으로 오랫동안 신뢰를 쌓았으며 시장 점유율도 높은 편인데요. 특히 앞으로는 이차전지 배터리 시장이 2030년까지 가장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현재의 매출의 16%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는 전해액 사업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고 보면 전망이 아주 좋다고 보여요.

현재 시가총액 2.4조로 솔브레인은 동종 업계 PERx20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PERx11에 머물러 있기에 저평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업 보고서에는 이러한 상황을 이미 솔브레인이 알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하여 2012년 12월 중국에 반도체 공정재료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현지법인인 솔브레인(시안)전자재료유한공사를 설립하였고, 2016년 1월에는 반도체용 고순도 인산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솔브레인라사를 설립하였어요.

현재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단기적으로는 결국 수혜는 반도체 장비 업체들이 볼 텐데요. 이미 장비 업체들의 주가는 하늘로 치솟았으니.. 저는 조금 늦었다고 판단되며 1년 뒤 국내외 생산 Line의 증설 및 투자가 진행이 다되고 나면 자연스레 솔브레인의 소재 사용량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개인적으로는 지금은 반도체 장비 주도 좋지만 이런 필수 소재 기업에 투자하기 좋은 기회가 아닌가 생각해요.

월급을 받으면 조금씩 꾸준히 매수해나갈 생각이에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