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배터리 핵심 소재 습식 분리 막 세계 1위 SKIET 소개 및 전망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6. 14. 21: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저도 즐겁게 보내느라 오랜만에 글을 쓰는데요~

요즘 들어 관심을 갖게 된 한국의 글로벌 탑티어 전자소재 솔루션 기업인 SKIE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남들 공모주 할 땐 관심 안 갖고.. 뒤늦게 항상 관심 갖는 청개구리 본능 ㅎㅅㅎ;;)

SKIET 연혁 및 소개

SKIET는 2019년 4월 1일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하고 있어요.

2019년 4월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 분할해 출범되었고 정보전자소재를 생산하는 글로벌 소재 솔루션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 품목으로는 LiBS, FCW 등이 있어요.

CEO는 노재석씨구요. 글로벌 탑티어 소재 솔루션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네요.

SKIET 주요 제품(LiBS, FCW) 및 관련 시장 현황

SKIET는 1998년부터 Microporous Membrane을 연구하여 다수의 특허를 소유하고 있으며, 2005년 11월 No 1 Line 상업가동을 시작한 이래 현재 국내 12개 Line을 비롯한 해외(중국, 폴란드) 생산거점에서 다양한 IT 기기용 분리 막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내열 분리 막을 개발하여 생산 중이라고 하는데요.

SKIET가 생산하는 LiBS는 배터리의 4대 구성요소 중 하나인 분리 막으로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 접촉을 차단하는 절연 소재의 얇은 막으로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미세 공기구멍을 갖고 있어요. 배터리 내에서는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게 되면 화재의 위험이 존재하기에 반드시 분리 막이 필요한데요. 위와 같이 배터리 내 역할로 분리 막은 전해질 내 여러 이온들과 반응성이 없고 이온 통과가 가능한 나노미터 크기의 미세가공을 해야 하는데요. 또한 이 분리 막은 배터리의 부피와 출력과도 직접적인 영향이 있어요. 그러니 앞으로 LiBS는 더 얇아지면서 투과 도도 높아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안정성이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현재까지는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분리 막은 IT나 전기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될 예정으로 보여요.

좀 더 세부적인 분리 막 구분은 습식과 건식이 있으며 위 표를 참고하면 장/단점을 한눈에 알 수 있어요.

쉽게 생각하면 습식 분리 막은 EV나 IT 기기에 탑재되는 배터리에 사용되며 비교적 낮은 에너지 밀도를 요구하는 건식 분리 막은 ESS 용 배터리, 전기버스에 사용된다고 할 수 있어요.

현재 SKIET는 중장기적으로 모든 사물에 인터넷이 장차되는 사물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면 모든 사물에 배터리가 장착될 거라고 예상하며 지속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또한 2023년 공급 부족 현상을 예상하며 분리 막 사업은 대규모 장치 사업이며 양산까지 18~36개월 정도 긴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면에서 SKIET는 경쟁력이 있고 높은 품질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글로벌 분리 막 수요는 2020년까지는 CAGR(연평균 성장률)이 5.2% 수준이지만 2022년부터 대폭 상승하면서 CAGR이 23.1%에 이를 전망인데요. 정말 엄청난 성장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글로벌 분리 막 수요는 ESS, IT 기기, EV 순으로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라고 해요.

분리 막 수요 중 전체 중 습식이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습식 분리 막은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요.

반면 건식 분리 막 수요는 감소하고 있는데요. 일시적일지 장기적일지는 지켜봐야겠지만 개인적으로 습식 분리 막이 활용되는 곳이 더 많으니 앞으로 습식 분리 막을 잘 만드는 기업의 매출이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글로벌 분리 막의 수요는 전체 수요 중 중국이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EU, 미국이 차지하고 있어요.

글로벌 분리 막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이 중국 시장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네요.

글로벌 습식 분리 막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기준을 정하냐에 따라서 순위가 바뀌는데요.

글로벌 탑 3기업에 SKIET가 드는 것은 확실해 보이며 탑 티어 고객인 삼성SDI, LG화학 등에 품질 좋은 분리 막을 납품하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 보여요.

주요 생산기지는 중국 창저우, 청주, 폴란드 실롱스크, 증평공장이 있어요.

LiBS에 이어 SKIET는 신사업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필수 소재인 FCW(Flexible Cover Window)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어요. 앞으로 스마트폰과 전자기기가 폴더블/롤러블로 가면서 자연스럽게 기존 기판이었던 유리를 대체할 투명 PI 필름과 기능성 코팅소재가 중요한데요.

SKIET 매출 및 손익분 기표

매출액은 적년 4분기 대비해서 3% 증가한 1400억 원 정도이며 영업이익은 320억으로 25%나 증가했어요.

당기순이익도 작년 4분기 대비해서 올해 1분기에는 78% 증가한 260억 원을 기록했어요.

대부분의 매출은 분리 막 매출이 95%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매출이 현재는 대부분 발생하고 있어요.

이건 글로벌 탑 배터리 제조회사가 한국에 대부분 포진하고 있어서라고 생각하며 지속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요.

자산 대비 부채는 40% 수준이며 매출과 순이익이 급격히 늘어나기에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보여요.

또한 최근 유증을 통해서 자금을 많이 확보했기에 더더욱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SKIET 최대 주주 및 주가

SKIET의 지분 61.2%를 가지고 있는 대주주는 SK이노베이션으로 4천3백만 주를 보유하고 있어요.

SKIET의 현재 주가는 148,000원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목표주가 164,000원까지 아직 10% 이상 상승 여력이 있어요. 개인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은 괜찮다고 보이며 미래 가치를 반영한 주가라고 생각하는데요.

배터리 시장은 이제 시작 단계이고 배터리 핵심 소재인 분리 막 개발과 생산에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SKIET의 앞으로가 정말 기대가 되네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