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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이 쉬워지는 공간

미국주식 파헤치기

NKLA(Nikola Corporation)

삶쉬공 2020. 7. 25.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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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다들 주말은 잘 쉬셨나요?!? 저는 간만에 혼자만의 시간을 좀 즐겼는데요.

혼자 카페에가서 자몽에이드 마시면서 책도 읽구~ 좋아하는 노래도 듣구~ 생각도 좀 정리를 했어요.

(다들 이 노래 아시는지 모르겟지만 Alice Merton의 No Roots라구 완전 죠습니다. GㅅG)

요새는 수소차에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그래서 자연스레 수소차관련 주식들을 찾아보았는데요.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수소차를 상용화하려고 정부에서 지원을하고 있더라구요.

한국에서는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가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 등급을 받으며 반응이 좋다고 알려져있구요.

일본의 도요타는 수소버스 "SORA"를 벌써 사용화했으며 중국 회사들과 적극 협력하고있으며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100만대 보급을 늘리겠다고 선언을 하기도 했어요.

미국에서도 다음 기업이 수소차 시장을 선두하고 있는데요~

출처 : https://nikolamotor.com/

 

바로 니콜라라는 기업이에요. 이 기업은 2014년에 트레버 밀튼이 설립한 회사인데요.

현재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 있으며 수소자동차를 생산하지않고 설계만 하는 회사로 알려졌어요.

니콜라 기업의 핵심 가치로 내세우는 것은 운송산업의 혁신을 통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인데요

Drive Forward(지속적 발전과 개선을 추구), Move Fast(형식적인 것을 줄이고 단순성과 효율 추구)

,Act as owners(직원들의 주인의식 갖고 운영 추구) 크게 이렇게 3가지의 핵심가치가 있어요.

출처 : https://nikolamotor.com/

 

니콜라는 vertorIQ라는 회사를 합병하면서 2020년 6월 4일 나스닥에 상장했는데요.

5일만에 상장 주가의 2배 이상의 주가를 기록하면서 차 한대 생산하지 않고

포드의 시총을 넘겼는데요.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오스트리아 출신의 천재 발명가이면서 전기공학자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딴 기업이 2개나 있다니 처음엔 신기했는데요. 하지만.. 그들은 경쟁 상대라는 걸 곧 알게 되었어요.

출처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5/2020062503779.html

 

니콜라의 수소차는 테슬라의 전기트럭인 테슬라세미의 경쟁 모델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그들은 기본적으론 친환경 에너지 기반의 차량으로 결국 전기로 자동차를 구동한다는 것은 분명한데요.

자세히 알아보면 근원적인 기술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테슬라는 배터리방식의 전기차를 생산 판매하는 방식인 BEV(Battery Electric Vehicle)인 반면

니콜라는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인 FCEV(Fuel cell Electic Vehicle)인데요.

테슬라의 BEV방식은 한 번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잇는 거리가 수소전기차에 비해 짧고

배터리 용량이 늘어날수록 차체 무게가 무거워져 연비에는 안 좋은데요.

또한 충전시간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요. 그래서 운송산업에 필수적인 트럭에는

적용해 상용화하는 데는 애로사항들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출처 : https://nikolamotor.com/

출처 : https://nikolamotor.com/

 

니콜라의 FCEV방식은 Stack에서 수소와 산소를 고온 고압에서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이라 BEV보다 무게도 가볍고 주행거리가 길어요. 또한

수소 충전 시간도 15분이내이기에 운송산업 차량으로 아주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한때 단점으로 부각된 폭발에 대한 위험은 센서들을 통해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실제로는

수소 고압탱크가 터져도 수소가 다 날아가버려 폭발하는 사례는 매우매우 드문 일이라고하네요.

니콜라는 현재 2019년에 상장했기에 분기실적보고서조차 없는 실정인데요.

그래서 니콜라에서 인수한 VectoIQ의 인수 전의 Annual report에 나온 재무제표를 보면서

대략적으로라도 앞으로의 방향성을 조금은 예측해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VectoIQ는 특수목적인수회사로 에너지, 운송분야 투자기업인데요.

2023년까지 본격 수소트럭을 상용화를 목표로하면서 상용화에 필수적인 기업에

지분 인수 및 합병을 하면서 덩치를 키울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재무제표르는 VectoIQ의 기업이 순이익이 2018년에 비해

2019년에 50%가량 상승하고 있는 기업이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리고 그들의

투자했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니콜라에서도 지속 투자를 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앗 참고로 우리나라의 한화에서 조기 투자해 이미.. 7배 이상의 수익을 보았다고하네요. 대단 ㅇㅅㅇ)

출처 : 영웅문S 그롤벌

 

다음은 2020년 6월 4일 상장한 니콜라의 주가와 테슬라의 주가를 비교하면서 니콜라의

현위치를 한 번 알아보았어요. 테슬라는 14.98달러에서 1208달라까지 10년동안 80배 정도 상승을 했는데요.

정말 엄청나네요. 저도 Covid-19으로 급락할때 2주정도 샀엇는데요.. 900달러 부근에서 팔아서

수익을 보았답니다. 그때 팔았던 이유는 매출에 비해 지나친 상승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반면 니콜라는 상장한지 얼마 안된 신생 기업 수준으로 상장가 대비 3배가까이 상승하기도했지만

현재는 지속적으로 하락해 50달러 후반에서 60달러초반까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요.

장기투자 관점에서 수소차는 결국 상용화될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지금의 가격은 저에게는

테슬라의 초반의 10~20달러 부근의 주가라고 보여져요. 그래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있어요.

그래서 제 미국주식 포트폴리오에 추가해 매달 조금씩 매수해나갈 생각인데요.

당분간은 아직 펀더멘탈을 증명할 자료가 없기에 불안정하겠지만

분명히 10년정도 장기투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이되네요.

최근 니콜라는 주가가 많이 떨어져 초기 상장가 부근인데요.

어디까지 가서 안정될지는 모르겠으나 지금씩 조금씩 모운다면 전기차와 수소차 양대산맥의 흐름으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펼쳐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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