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성공적인 사업 확장 중인 이마트 주가 전망, 실적 개선과 베트남 진출의 성공적인 초석 마련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 18. 00:30
반응형

#이마트 #이마트주식 #이마트전망 #이마트실적 #EMART #이마트현황 #이마트트레이더스 #이마트매출구조 #이마트성장동력 #이마트베트남 #이마트해외사업 #SSG #이마트쓱마켓 #이마트실적호황 #이마트투자 #이마트매수 #이마트경영권 #이마트승계

안녕하세요~ 

지금 저는 휴가를 내고 집에서 생강차를 마시면서 쉬고 있는데요~

평소 금융 정보를 공유하는 친구 중 한 명이 이마트를 사실 예전부터 추천을 해줬어요.

그런데 저는 또 저만의 원칙이 있어서 그냥 남 말 듣고 매수하신 않거든요!!

그래서 매번 모여서 이마트 이야기가 나오면 한 귀로 흘리곤 했는데요 ㅋㅋㅋㅋ

이제서야 급 관심이 가서 이마트에 대해서 한 번 알아 해보려고 해요.

출처 : 이마트

이마트는 한국 사람이라면 정말 친숙한 기업인데요~

가족이나 친구랑 장 보러 간다고 하면 이마트나 홈플러스, 신세계 백화점 등을 가곤 하니깐요.

이마트는 2011년 5월 3일 (주) 신세계의 대형마트 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본사는 서울시 성동구 뚝섬 로엠 위치하고 있으며 2019년 12월 말 기준 국내 158개의 이마트를 운영하고 있어요.

또한 2018년 12월 말에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 부문을 문적 분할을 했는데요.

출처 : DART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 부문은 위와 같은데요.

크게 5개의 사업 부문이 있으며 유통업부터 식음료업, 건설레저, 호텔 리조트 업도 있네요.

국내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해외 사업도 진행하고 있군요.

먼저 유통업의 성장성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면 대형마트는 시장의 성숙 화가 이미 진행되어

경쟁 심화, 장기적인 저성장권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는데요. 민감 소비 위축으로 인해 대형마트 업어 시간 규제로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는 실정인데요. 또한 1인 가구 증가, 고령화로 소량, 근검하는 소비패턴의 확대되고 있고

인터넷, 모바일 쇼핑이 대세화되면서 업체 간 경쟁 심화로 크게 성장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부분에서 이마트는 자체 개발 상품 판매, 해외 상품 판매로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호텔 리조트 부문 코로나의 여파로 지금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성장성만 놓고 본다면 교통의 발달이 점점 더 가속화되어 간다면 결국은 관광, 의료 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경기 호황일 때야 여가, 휴양으로 수요가 확대되지만 지금 같은 불경기 상황에서는 매출이 감소하게 되어 변동성이 심한 부문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식음료업 부문에서는 여전히 국내 식품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어요. 10년 전 대비 국내 식음료 부문은 100% 이상 증가했으며 요즘 1인 가구 증가 및 여성의 경제 활동 적극 참여로 외식시장과 간편 가정식 시장이 성장, 웰빙과 건강과 관련된 높은 관심과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어요. 그러니 앞으로는 기능성 식품이나 고령 친화 식품 부문이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기에 식음료 부문의 성장성은 앞으로도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건설업 부문은 예서는 2016년까지는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주택경기 과열로 인한 정부규제로 2017년 하반기에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하는데요. 2021년에는 경기 활력을 위해 정부의 건설 투자 확대 계획으로 지속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하네요.

해외부문은 베트남에 진출하여 대영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에서 새로운 쇼핑문화를 선도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전히 재래시장과 로드숍 비중이 높은 상황이지만 식품 안정성과 위생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며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하네요.

 

출처 : DART

이마트의 2019년까지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자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말 기준 21조이며 부채는 10조 정도로 50% 정도 차지하고 있어요. 이익잉여금이나 유동자산을 합치면 6조 정도 되기에 부채 면에서는 그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그래도 매년 이익잉여금이 쌓이는 걸 보면 2017년부터 지속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익잉여금 쌓이는 정도가 줄어드는 걸 보면 당기순이익은 줄어들고 있네요

출처 : DART

다음은 이마트의 2017~2019년까지의 손익분 기표인데요. 매출액이 매년 2조가량씩 늘고 있는데요.

매출은 지속 증가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지속 감소를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원인은 매출원가 증가와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로 영업이익을 줄어드는 것이 요인으로 보이는데요.

당기순이익이 3년간 4천억 정도 줄어들었네요. 어떤 사업 부문이 영향을 주었는지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겠네요.

이마트의 사업 부문 별 매출 현황을 보면 유통업이 2018년 말 이전에는 90% 이상이었지만 요즘에는 유통업의 퍼센트가 조금은 낮아지고 해외 사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유통업이야 SSG, 이마트 24, 트레이더스 등 워낙 잘나가고 있고 쓱 데이 이런 이벤트로만 하루 6000억의 매출을 올리고도 하니 매년 성장을 하거라고 보이는데요. 나머지 부문도 성장이 지속되고 있지만 주목해야 할 부문은 해외 사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과거 중국에서 사업 전멸 철수를 하는 쓴맛을 보고 현재 베트남에서 다시 해외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요. 2018년 대비 2019년에는 13배 정도 큰 성장을 했는데요. 2020년에는 Covid-19 영향으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 건 앞으로 지속 성장한다면 3~4년 뒤에는 매출의 15% 이상은 차지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출처 : 영웅문 S

이마트의 주가는 지난 몇 년 동안 지속 하락해 최저점 97,300원에 바닥을 찍은 듯한데요.

원인은 표면적으로는 사업 확장 기간이기도 하고 당기순이익이 3년간 감소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그래도 바닥 이후 50%가량 상승을 했고 사업 확장 초석이 내년에는 더 좋은 위치에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또한 내부적으로는 이마트 승계 작업으로 승계 금액에 따라 좀 더 큰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여요.

저는 개인적으로 조금 매수를 해볼까 생각을 하는데요. 지금 가격도 저렴하다고 판단이 서네요.

출처 : DART

이마트의 2020년 3분기 누적 실적과 2019년 3분기 실적 비교표인데요.

매출도 작년 대비 12~13% 정도 증가했고 분기 순이익의 경우에는 300% 이상 증가를 했는데요.

이것만 보아도 작년 대비 2019년 4분기 초 대비 가격보단 더 높이 위치해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앞으로 Covid-19가 좀 더 완화된다면 더 큰 매출과 순이익을 낼 것으로 보이네요.

지금처럼만 꾸준히 경영진들이 잘 운영한다면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드네요.

요약

(1) 경영진의 자질, 몇 년 동안 사업 확장기에 현명한 확장으로 현재 성장 동력을 다시 찾았고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임. Covid-19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2019년 대비 더 나은 매출과 실적을 보이고 있는 상황, 배당은 2018, 2019년 모두 2천 원으로 동결인 상태.

(2) 기업 지배구조 상 한국 특유의 전형적인 재벌가 운영 구조로 승계가 필요하며 승계 가격 결정이 된다면 조만간 위로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됨.

(3) 매출 향상과 성장성을 바탕으로 돈을 잘 벌 수 있는 능력은 이미 충분히 증명되었다고 보이며 사업 확장기에도 부채 비율이 충분히 감당할만한 수준이라고 판단됨.

(4) 3분기 해외 사업 부문이 7.4%까지 상승을 함. 내년에도 지속 상승하여 10% 이상 차지하여 이마트 성장 동력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함.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