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국내 1위 시스템 반도체 첨단 패키지 기술을 보유한 네패스의 재무상태와 전망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 18. 00:30
반응형

#네패스 #네패스주가 #네패스전망 #네패스재무제표 #네패스기술 ##네패스비지니스 #네패스실적 #네페스아크 #네패스실적 #네패스아크 #네패스부채 #네패스성장 #네패스재무상태

안녕하세요~

오늘 저녁은 날이 추워서 집에 들어와서 이불에 숨어서 글을 쓰는데요~

블로그 구독자님께서 추천해 주시는 (주) 네 패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총 5종목 추천해 주셨지만 네패스는 4년 전에 사촌 형수님(은행원이셨던..)이 저보고 사라고 추천해 주셨지만

흠.. 너무 작은 기업이라고 매수를 안 했었던 기업이네요.

지금은 엄청 올라서 아쉬움만 남겼지만 사촌 형님네 가족이 많이 버셨다니 기쁘네요. (ㅎㅅㅎ ??)

그래서 오늘 뒤늦게라도 한 번 알아보려고 하네요.

 

출처 : nepas.co.kr

네패스는 1990년 12월 27일에 설립된 이후 1999년 12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어요.

사업분야는 시스템 반도체 첨단 공정(WLP, FOWLP/PLP) 서비스와 전자재료 사업이 주력이라고 하네요.

출처 : nepas.co.kr

제가 알기론 반도체 패키징 쪽이랑 웨이퍼 테스트만 하는 줄 알았는데. AI chip, IT 재료, 2차 배터리 양극 전극이나 친환경 에너지 관련 스마트 윈도우, 스마트 Film 쪽도 사업으로 하고 있네요. 위 5가지 사업을 통해 미래 사업을 이어주는 초연결 기술을 만들어 가겠다고 하네요. 아직까지 성과가 뚜렷한 부문은 첨단 반도체 설루션이랑 LED 쪽이라 나머지 사업들은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출처 : DART

네패스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9개사이며 Lead Tab, LED 조명장치, 컬러 유리,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마케팅, 유통업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산 총액이 가장 많은 것은 네패스 아크인데요. 기존의 네패스의 반도체 사업부 중 테스트 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했다고 해요. 현재 국내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1위 업체로 알려져 있으며 네패스 회장님 이병구 씨의 아들 이창우 씨가 경영 수업을 받고 경영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위 표에서 네페스 아크의 자산 총액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에 앞으로 네패스의 주가는 네패스 아크의 매출과 성과와 긴밀한 영향이 있어 보이는데요. 기존 네패스의 내부거래와 삼성전자 의존도 높은 부분을 본다면 삼성 전자에 더 많은 수주를 받던가 아니면 고객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요. 이 부분은 앞으로의 횡보를 지켜보아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네패스 아크는 며칠 전 상장하여 2만 원대의 공모가에서 시작했지만 현재 41,900원인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간 삼성과 거래한 기업들을 생각하면 충분히 더 오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흠.. 잠시 옆길로 샜는데요.)

출처 : DART

(주) 네 패스의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재무 상태를 보면 자산도 꾸준히 늘어왔고, 그에 따라 부채 비율도 증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네요. 2018년 말까지만 해도 50% 정도였지만 2019년 말에는 66% 정도인데요. 유동부채는 20%가량 늘었지만 비유도 부채가 600% 정도 증가를 했는데요. 비유도 부채는 만기가 1년 이후 도래하는 부채로 사채(이자와 원금을 상환해야 하는 일자가 확정되어 있는 유가증권), 임대보증금, 퇴직급여충당부채, 장기 매입채무 등이 있는데요. 유동 자산과 이익잉여금을 생각하면 엄청 걱정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부채가 점점 높아지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출처 : DART

(주) 네 패스의 매출은 2017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2017년 대비 2019년 말에는 25%가량 상승했으며 당기순이익은 7배가량 상승을 했는데요. 이렇게 폭발적으로 상승할 수 있었던 것은 영업이익의 3배 증가가 가장 큰 영향이라고 보이는데요. 그만큼 돈을 잘 버는 사업부가 많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관계기업 등 투자손익이 매년 적자 흑자를 반복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관계 기업(피투자회사 지분 20%~50% 소유한 기업)의 투자 손익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니... 종속기업들 중 지배기업(지분 50% 이상 소유) 이외의 기업들이 적자와 흑자를 반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 데요. 앞으로는 꾸준히 흑자를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출처 : DART

다음은 2020년 3분기 재무정보인데요. 3분기까지 부채가 총자산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비유도 부채가 2019년 대비 2배가량 증가를 했고 이익잉여금은 줄었네요.

음 재무 상태가 조금씩 악화되어 가고 있는 게 확연히 보이네요.

출처 : DART

2020년 3분기 (주) 네 패스의 매출은 당기순이익은 2019년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나 3분기 개별 실적보다도

저조한 상태인데요. 당기순이익은 218억 정도 적자이며 이는 매출원가의 상승과 판매비와 관리비 상승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재무 상태나 매출 둘 다 힘든 상황임을 알 수 있네요. 아마도 코로나19 영향으로 가동률 하락이나 한창 사업을 키워나갈 시기에 대규모 투자로 인해 영업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런데 코로나가 잠잠할 땐 패키징이나 테스트 사업부가 가동률이 회복하면서 4분기는 조금 기대해볼 만했다고 생각되나 3차 코로나 확산으로 단정 지을 순 없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내년에는 실적이 개선되고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FO-PLP 사업에서 좋은 성과가 나왔으면 하네요.

출처 : 영웅문s

 

끝으로 주가는 4년 전 기준 6,000원~8,000원에서 38,300원까지 4배 이상 상승을 했네요.

(사촌 형수님!! 한 번만 더 기회를 주시면 꼭 사겠습니다. ㅠ ㅅㅠ.. 이래 놓고 왠지 또 안 살듯..)

지금은 고점 대비 15% 정도 떨어졌는데. 주가도 주가지만 2020년 들어서 거래량도 더 많이 늘었고

여전히 성장 동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반도체 관련 업계에선 패키징 쪽이 원가를 꽤 차지하기도 하고 앞으로 4~5nm 때 Lithography는 힘드니 패키징 같은 후공정 쪽에 기술력이 발달될 시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래도 부채비율이 점점 증가해 재무 상태 적으로는 걱정이지만 내년까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