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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서린 우드의 신규 투자 종목, 게임 경쟁 플랫폼 SKILLZ(SKLZ)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 21.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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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캐서린 우드의 포트폴리오 중 신규 투자 종목으로 알려진 게임 경쟁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스킬즈(Skillz, SKLZ)는 2012년 Andrew Paradise와 Casey Chafkin이 보스턴에서 설립하여 현재 본사는 샌프란 시스코에 있는 iOS 및 Android 온라인 모바일 게임이에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는 멀티 플레이어들이 경쟁하는 플랫폼이죠.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의 핵심가치는 게임을 통해 경쟁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의 기본적인 심리를 자극하고 결과적으로 토너먼트에서 승리했을 때 얻는 보상과 트로피를 줌으로써 중독성 있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한 번쯤 모바일 게임을 해보셨다면 혼자 하는 RPG 게임도 재밌지만 상대방도 실력을 겨루고 경쟁하는 것이 훨씬 흥미를 많이 느끼고 많은 사람들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아마도 이러한 욕구들이 없어지기 전까지는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플레이어는 전 세계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을 할 수도 있고 돈을 얻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단순히 SKLZ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들이 경쟁할 수도 있으며 추가로 SKLZ만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모바일 게임을 eSport로 전환할 수도 있죠. 현재 플랫폼에 등록된 사용자는 3,000만 명이며 20,000명 이상의 개발자 파트너가 있다고 해요. 매일 토너먼트가 3백5십만 개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이 토너먼트를 통해 이득과 트로피를 챙길 수 있어요. 점점 이렇게 사용자와 개발자 파트너가 늘어날수록 하루에 SKLZ에서는 경쟁 토너먼트 개최 수가 많아지고 이것은 곧 SKLZ 수익으로 이어지게 되는 거죠.

 

실제 사용자는 여성이 절반 가까이 된다고 하는데요. 위 영상은 SKLZ에서 제공하는 영상으로 실제 아기 엄마들도 사용하는 영상이에요. SKLZ는 간편한 공정한 모바일 경쟁 게임 플랫폼이면서 재미와 수익도 주니 일석이조인 거죠.

출처 : https://www.skillz.com/

다음은 SKLZ가 투자자들에게 보여주는 PPT인데요. 한 번 하나씩 보시죠~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는 GMV(Gross, Mrketplace Volume, 특정 기간 동안 특정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판매된 상품의 총 판매 금전적 가치)가 1.6조에 이른다고 하며 1년에 2조 개의 토너먼트가 열린다고 해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는 틱톡이나 페이스북, 유튜브 보다 더 많은 하루 사용 자당 이용 시간이 62분에 달하는데요.

페이스북 보다 50%가 더 많아요. 이 부분은 놀라운데요. 그만큼 중독성도 있고 재미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어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는 앞서 정리된 것처럼 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와 개발자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며 그들이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더 많은 콘텐츠와 매출이 생기는 상생구조로 볼 수 있어요. 비슷한 경쟁사들 대비 동급 최고임과 인증을 받았다는 상징을 볼 수 있어요. Forbes나 CNBC에도 나왔네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의 광범위한 기술 플랫폼(게임 경쟁 엔진, 녹화와 중개가 가능한 라이브 시스템, 개발자 소프트웨어 콘솔 제공)을 보유했으며 게임 플랫폼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개인적으로 이런 갓 상장한 기업에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또 연평균 성장률이라고 생각해요.

CAGR(연평균성장률)이 14년부터 19년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어요. Gaming 시장에서 Mobile 시장이 40% 가까이 차지하며 CAGR이 높을 땐 12%까지도 증가했네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의 놀라운 점은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더 많다는 점이죠.

기존 대부분의 게임들이 남성 이용자가 많았다면 여성 이용자도 함께 더 많이 즐길 수 있기에 성장성이 좋아 보이는데요. 또한 연령대 분포도 다양해서 어린아이부터 50~60대 어른까지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좋아 보여요.

이 부분도 개인적으로 저에겐 투자의 매력을 끄는 부분이에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 즉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 거냐를 보여주네요.

게임 참가자가 참가비 700원을 내고 입장하면 게임 우승자는 인센티브를 받고 패배자는 돈을 잃게 되죠.

여기서 우승자에게 1400원이 가는 것이 아니라 약 1100원 정도가 가고 나머지 300원은 매출과 영업이익에 반영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소프트웨어 게임 플랫폼 업체는 수익 마진율이 높고 제조업처럼 소요가 크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죠. 사용자 수와 개발자 수, 토너먼트 수만 지속 늘어난다면 엄청난 이익을 남기는 기업이 될 수 있겠죠.

출처 : https://www.skillz.com/

2009년에 비해 게임 개발자가 오늘날 300배 더 많아져 천만 명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다양한 게임들이 생겨날 테고 당연히 더 많은 수요자들이 있겠죠.

 

출처 : https://www.skillz.com/

위는 기존 전통적인 게임 업체 모델들과 SKLZ의 모델을 비교했어요.

기존 업체들은 이기면 돈을 지불하나 공평하지 않고 생태계 자체도 공생의 구조가 아니다 이런 내용이고 금의 SKLZ는 유의미한 개발자와 이용자들 간의 연결과 공평한 경쟁과 네트워크의 확장 구조를 바탕으로 재정적인 성공(비즈니스 모델)까지 얻을 수 있다. 이런 내용이네요. 개인적으로 기존 모델에 비해서 훨씬 공평하고 상생을 도모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도 좋아 보여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개발자들이 SKLZ 플랫폼을 통해 만듦 게임들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매년 사용을 하면서 순위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러한 구조는 건강한 생태계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SKLZ에서 독식하는 구조가 아닌 이 SKLZ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발자들에게도 같이 공생할 기회가 있음을 보여주네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GMV(Gross, Mrketplace Volume, 특정 기간 동안 특정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판매된 상품의 총 판매 금전적 가치)와 매출이 꾸준히 상승할 전망인 SKLZ!! 그런데 단순히 매출만 상승하면 안 되겠죠. 순이익도 상승하고 부채도 줄여 나가야 하는데. 뒤에서 한 번 살펴보겠어요. 주주 구성은 SKLZ 주주들 58, CEO 18%, FEAC(Flying Eagle Acquisition Corp. (FEAC)) 20% 차지하고 있네요. CEO가 18%라니 참 많다는 생각이 드는데. 성장하면서 점차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다음은 뉴 첨에 나오는 자료들로 SKLZ의 경쟁사들 대비 CAGR 연평균 성장률을 보여줘요.

2020~2022까지 57% 달할 거라고 전망해요. 정말 엄청나네요. 과연 이렇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어요.

출처 : https://www.skillz.com/

SKLZ의 GMV와 매출은 꾸준히 2022년까지 상승 예정이며 2022년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2020년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상승해야 하죠. 특히, 영업이익이 매출의 90% 이상의 마진을 갖고 있어요.

정말 엄청난 마진율인데요. 이렇게만 성장한다면 주가가 아마도 엄청 상승할 거라고 생각해요.

 

SKILZ의 재무 상태 2019년 3분기 총매출 대비 2020년 3분기 총매출은 2배 가까이 상승을 했으며 순이익은 적자로 순손실은 4배 이상 늘었어요. 자세히 살펴보면 이용자를 늘리려고 판매 마케팅 비가 2.4배 이상 증가해서 그렇다고 볼 수 있어요. 만약 판매 마케팅비는 2019년 수준으로 했다면 이미 흑자전환을 하고 남았겠어요.

총자산도 2019년 대비 2배 이상 늘었고 부채도 2배 늘었네요. 전체 부채 비율은 50% 이상에서 46% 이하로 줄었음을 알 수 있어요. 이 부분은 긍정적이고 앞으로 지켜볼만하네요.

이미 흑자 전환이 충분히 가능하나 폭발적인 성장을 위해 판매와 마케팅비에 엄청난 돈을 쏟고 있으며 자산과 부채 상태도 좋아지고 있는 SKLZ 여기까지만 보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월급이 나오면 소량 묻어볼까 생각 중이네요.

 

출처 : 영웅문 S 글로벌

상장 후 주가가 16.5달러까지 갔다가 현재 28.1달러에 위치하는 SKLZ 얼마 전 애널리스트 목표가가 28달러 부근으로 근처에 왔다고 보이네요. 경쟁사인 드래프트 킹즈에 대비해 시가총액이 3배 정도 작은 상태인데요.

드래프트 킹즈와 매출은 1.5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며 둘 다 적자라는 부분에서는 충분히 SKLZ도 Draft Kings의 시총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지속 팔로 없을 하며 투자를 해볼까 생각해요.

그렇다면 2022년엔 지금 가격에서 3배 이상은 위치해도 이상하지 않겠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물론 2022년까지 지속 팔로 엄하면서 재무 상태와 돈은 잘 버는지 지켜봐야겠지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경쟁사 드래프트 킹즈에 관심있다면 아래 기사를 참조해주셔요.

 

뉴욕주 최초의 합법적인 스포츠 배팅 기업 Draft Kings(DK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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