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미국주식 파헤치기

러시아의 인지도 1위 이커머스 기업 OZON(오존)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3. 3. 05:56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러시아의 인터넷 쇼핑몰 중 하나인 OZON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OZON Holdings는 러시아 2~3위 인터넷 쇼핑몰로 인터넷 상거래 관련 기업인데요.(1위 Wildberries)

한국에서는 쿠팡이나 인터파크, 11번가와 비슷한 기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 나라에서는 아마존이 절대 강자이지만 특정 지역에서는 OZON이 상대적으로 좋은 실적을 얻고 있데요. 이러한 이 커머스 관련 기업은 코로나 사태와 상관없이 좋은 매출과 실적으로 우상 향하는 주가를 보여주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아마존이 있으며 동남아에서 유명한 SEA Group이 있어요.

OZON 작년 11월 27일 미국에 상장되었으며 현재까지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SEA Group처럼 꾸준히 상승해 주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 근거는 SEA Group의 주가를 보면 알 수 있어요.

 

SEA Group의 주가는 2년 만에 거의 2200%가 증가했는데요.

매출이 2017년 이후로는 매년 2배 이상 증가했꼬 2020년에는 3분기에 이미 2700백만 달러를 기록하며 엄청난 속도로 매출이 증가했는데요. 이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한 것인데요.

여전히 순이익이 적자이지만 2021~2022년에는 가볍게 흑자전환을 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위는 오존의 홈페이지인데요. 정말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커머스 기준 매출로는 러시아에서 3위인데요. 주요 사업 분문은 상품 판매, 마켓 플레이스 커미션, 광고, 물류, 운송 수단 티켓 판매 등이 있는데요.

이 중 상품 판매가 전체 80%를 차지하며 커미션이 15%가량으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어요.

 

오존은 러시아 국내 시장점유율 면에서는 3위이지만 브랜드 인지도면에서는 1위인데요. 1위 기업인 WILDBERRIES보다도 2배 가까이 높은데요. 러시아에서 가장 먼저 생긴 이 커머스기도 하고 인지도를 바탕으로 고객 충성도가 올라가면 자연스레 매출도 향상되어 언젠가 러시아 내에서 1위를 엿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OZON의 매출 성장률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수준인데요. 대부분은 잘나가는 이커머스가 이번 Covid-19사태의 수혜로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142%나 성장을 했어요.

과연 2021년에도 2020년 만큼이나 성장해 줄지는 모르겠지만 기대가 되네요.

러시아에서 3위인 OZON은 겨우 3위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큰 매출 증가가 가능한 이유는 바로 전체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인터넷의 침투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커머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보이네요.

러시아가 상대적으로 미국이나 중국, 영국, 독일에 비해서 시장 침투력이 낮은데요.

그 이유는 이 커머스에 대한 신뢰 부족과 광범위한 땅에서 인프라 구축이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이 그래프만 보더라도 여전히 러시아 이커머스 기업에 투자하는 게 기회라는 생각해요.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25% 수준으로 꾸준히 성장해 준다면 2025년에는 2019년 대비 국내 시장에서 수익이 3배는 증가할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어요. 정말 엄청난 연평균 성장률이죠.

다음은 그래프로 간단히 재무 상태를 알아보겠어요.

 

OZON은 부채가가 자산보다 많은 상황이며 영업현금흐름이 흑자로 돌아서면서 3분기부터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4분기에도 상장으로 현금흐름이 좋아졌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EBITDA도 2020년 분기별로 엄청난 개선폭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정도 추세면 2022년에는 영업이익이 흑자전환을 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현재 상장 후 주가가 50% 이상 상승해 63.15달러에 위치한 OZON은 여전히 우상향 추세인데요.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한 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부채가 많아 위험이 있다는 것인데요.

러시아의 이커머스 기업 OZON과 비슷한 기업이 이미 전 세계 많이 있는데요.

미국에는 아마존, 쇼피파이, Etsy가 있으며 중국은 알리바바, 징동 닷컴, NestEase가 있고

남미에는 MELI, 동남아는 싱가포르 기업인 Sea Holdings, 아프리카에서는 Jumia가 있어요.

이들 모두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으며 투자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해서 장기 투자한다면 좋은 과실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해요.

끝으로 러시아 내수 시장도 현재 20% 수준만 활성화되었고 시장 성장성도 크기에 앞으로 기대가 되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러시아에서 OZON은 인지도도 높고 좋은 기업임에는 분명하나 쿠팡과 같이 적자가 많고 러시아에 아직까지 짝퉁이 많기에 이커머스 신뢰도가 부족한 상황이라 인식개선이 필요해요.

뭐 이런저런 일장일단이 있지만 아직까지 미국 빅 테크 IT 기업이 침투하지 못한 곳이 러시아라고 생각하기에 장기적 관점으로 안전하게 투자하면서 모니터링하면 좋은 수익을 안겨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네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