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주식기본

모회사-자회사 관계로 찐 순이익(EPS)을 찾아 PER, ROE를 구하는 법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4. 25. 22: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흔히 어떤 기업의 주가를 평가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들인

PER : 시가총액 / 당기 순이익 = 주가 / EPS = 100 / 기대수익률

ROE(자기 자본 이익률) : 당기 순이익 / 자본총계

( / : 니야 누기)

에 큰 영향을 주는 순이익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순이익을 인위적으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간단히 말해서 관련 기업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냐에 따라서 순이익 달라진다는 내용이에요.

회사 관계 3가지

종속회사(=연결회사) : 지분이 50% 초과, 실질적으로 지배 가능

관계회사 : 지분이 20~50% 수준, 유의미한 지배 가능(이사 선임 가능)

투자회사 : 지분 0~20% 수준

단순히 숫자로만 이해하기엔 아쉽기에 예를 들어 한 번 살펴보겠어요.

예를 들어 (가) 회사 : 지분 30%를 모 회사 보유, 1년 순이익 1조, 시가총액 3조 증가한 기업이 있다고 가정해본다면

종속회사의 경우에는 3,000천억이 모회사 순이익에 반영되며

관계회사의 경우 9,000천억의 순이익이 연결 재무제표에 반영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자회사들을 종속회사 혹은 연결회사로 분류하게 됨에 따라 순이익이 변경되게 되고 PER, ROE도 바뀌게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것들을 공부했을 때, 단순히 PER와 ROE만 보고 투자를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재무제표를 제대로 뜯어보며 자회사들과의 관계를 알아봐야만 참 PER와 ROE를 찾을 수 있어요.

또한 이러한 참 순이익을 찾는 과정에서 자회사를 상장할 예정이 있을지 모회사의 적자 혹은 흑자가 참 적자인지 흑자인지 알 수 있게 되죠.

다음은 (주) 두산과 두산 퓨얼셀(주)를 예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2020년 말]

[2019년 말]

예를 들어 (주) 두산의 연관 회사 중 종속 기업은 (주) 오리 컴, 두산 퓨얼셀(주), 두산중공업(주)는 실질 지배력 혹은 의결권 과반수 소유관계로 주요 종속 회사인데요. 올해 2019년 말까지만 해도 두산 퓨얼셀은 두산의 종속되지 않은 기업이었는데요. 2019년 말 상장 이후 시가총액이 7배 정도 늘어나면서 위와 같이 종속기업에 속하게 되면서 (주) 두산의 순이익도 늘어나고 PER나 ROE 지표도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어요.

출처 : 유튜버 전인구경제연구소

투자를 함에 있어서 위와 같이 PER과 업종 평균 PER을 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을 많이 하는데요.

겉에 수치인 PER이 아닌 기업 관계를 통해서 참 PER을 알아보면 좀 더 자세히 기업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PER이 높은 산업은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산업이라는 것인데요.

다음엔 오늘 알아본 내용으로 투자 및 기업 분석 시에 제대로 활용해 보려고 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평가 #순이익 #관계회사 #종속회사 #PER #ROE #순이익변경 #순이익영향 #PER #ROE #진짜PER #진짜RO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