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목표 주가 60,000원!! K-FOOD 대표 '청정원', '종갓집 김치'를 보유한 (주)대상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5. 13. 23:53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최근 전 세계 인플레이션으로 유동성 장세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플레이션으로 물가와 식품의 가격이 오르고 그에 따른 수혜를 식품주 들어 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최근 넷플릭스에서도 한국 드라마가 각 나라에서 순위권 안에 드는 것만큼 한국 문화 중 특히 음식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해외 진출을 준비 중인 한국의 대표 김치 기업을 보유한 대한민국 종합 식품회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주)대상 소개 및 연혁

대상(주)는 순수 국내 자본과 기술로 1956년 설립된 이래 60년 동안 세계 3대 발효전문 기업 및 국내 최고의 종합식품회사로서 건강한 식문화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갖고 있어요. 대상의 첫 제품은 국산 발표 조미료 1호 미원을 출시하였는데요. 이후 발효 기술을 쌓으면서 종합 식품 브랜드인 '청정원'과 '종갓집'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자연재료 조미료 맛선생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 식품, 냉동식품, 육가공 식품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어요. 또한 국내 건강 사업 분야에 진출해 제가 어렸을 때 먹곤 했던 대상 클로렐라 등을 히트시키기도 했는데요. 최근에는 해외시장 개척 사업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해요.

위는 (주) 대상의 자회사로 식품사업, 소재사업 관련 기업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해외(인도네시아, 중국 등)에서 진출해서 생산 및 판매 중 임을 알 수 있어요.


위에서 보듯이 국내 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적인 종합식품 브랜드 '청정원'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식품 판매와 '종갓집'을 중심으로 한 포기김치, 맛 김치, 총각김치 등의 김치류 및 반찬류 등의 신선식품 판매를 하고 있어요. 또한 각종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공산품 등의 유통 판매도 진행하고 있으며 MSG를 기반으로 한 조미료 사업과 옥수수를 기반으로 한 전분당 사업도 하고 있어요. 현재 해외 신규법인의 제조 인프라를 활용해 K-Food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특히 포장김치에서 독보적인 브랜드로 자리를 잘 잡은 종갓집 김치는 할랄 인증과 코 셔 인증도 받고 미주와 유럽 아시아 등 세계 40여 개 국에서 판매가 되고 있다고 해요.

(주) 대상의 2020년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액은 식품이 전체 60% 이상을 차지하며 소재산업이 나머지 40%를 차차 지하고 있음 알 수 있어요. 대부분의 매출은 국내에서 전체 70% 가까이 발생하고 있으며 2019년 대비해서는 아메리카에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예요. 식품 산업은 예전에는 성장성이 더딘 사업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인플레이션과 함께 꾸준히 성장하고 주가도 상승한 기업들이 많은데요. 요즘엔 소득 증대와 1인 가구 및 맞벌이 증가에 따라 간편식 및 프리미엄 제품이 성장세를 이끌고 있어요.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도 마찬가지라고 보고 있어요. K-POP과 한류로 인한 K-FOOD의 관심으로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도 점점 늘 거라고 보이는데요. 식품 산업은 주로 경기 변동에는 둔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산업 특성상 기후 변화와 국제 곡물가격 변동 및 환율이 수익성이 영향을 미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어요.

대상의 김치 시장 점유율은 전체 40%를 웃도는 수준인데요.
2020년 9월 중국 신공장이 완공되면서 본격적인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고 미국에서도 김치 고추장 현지 생산이 가능해져 2021년에 신규 제조기지를 건설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점점 글로벌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요.

대상의 소재 사업의 제품은 발효기술을 기반으로 한 조미, 소재, 아미노산, 클로렐라, 라이신 관련 사업들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소재 사업 중 전분 당의 시장 점유율의 평균 35% 수준이라고 해요. 소재산업의 주원료를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어 국제 가격과 환율에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소재들은 기초 소재로 널리 사용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에 따른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로 인한 사료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라고 해요.


위는 주요 제품별 가격 변화를 보여주는데요. 인플레이션이 발생함에 따라 용량을 줄이거나 가격이 점차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소재 부품의 경우에는 국제 흐름에 따라 하락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매출은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요. 앞으로 해외 사업 진출이 성공적으로 된다면 지속적으로 매출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해요.

현재 (주) 대상의 부채 비율은 자산 대비 55% 수준이지만 이익잉여금과 현금 자산들을 고려하면 그리 걱정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현금성 자산을 2020년 크게 늘린 걸 보니.. 뭔가를 인수하거나 해외 사업장 투자비용으로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인수합병이나 이런 호재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 대상의 주가는 30.700원으로 최근 하락장에서도 상승을 하고 있는데요.
이는 아마도 인플레이션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요. 시가총액도 1조 수준으로 개인적으로 적정 주가를 계산해 보았을 때는 저평가이며 동종 업계 PER을 생각하면서 60,000원 정도는 되어야지 적절하다고 생각해요.
애널리스트들의 대상의 목표주가는 35,000원 정도로 현재 기준 15% 정도 상승 여력이 있어요.

배당 수익률은 2020년 말 기준으로 3.7%로 높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해요.
현재는 주가가 상승하여 연 배당률이 2.28% 정도 되는 걸로 보여요.
배당과 장기적인 성장을 생각하면 매수하기 괜찮다고 생각하며 순이익 증가에 따른 배당금 상승만 보아도 주주친화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음이 보여요.

최대주주는 대상홀딩스 39.28%며 국민연금도 11.33% 보유하고 있어요.

네이버 금융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대상 청정원이 냉동안주 가정간편식(HMR)시장을 넘어 상온안주 HMR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대상 청정원은 지난해 어떠한 조리도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안주야’ 상

finance.naver.com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한신평, 대상 신용등급 AA- 로 상향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ESG 경영도 잘하고 있고 재무도 탄탄하고 매출과 영업이익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주) 대상은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데요. 저도 얼마 전 조금 매수를 해서 보유를 하고 있으며 요즘 꽤 주목을 받고 있으며 주주친화적인 기업으로 장기적으로도 배당받으면서 주가 상승도 노릴 수 있는 기업으로 개인적으로는 좋다고 생각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