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중국주식 파헤치기

10년 뒤에도 꾸준히 성장할 중국 1등 항암,마취 전문 제약회사 항서 제약(600276.SH)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6. 9. 08: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중국의 의약 시장의 선두주자 항서 제약(600276.SH)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한국으로 따지면 한미약품, 셀트리온이라고 볼 수 있을 듯해요.)

항서 제약 연혁 및 소개

항서 제약은 1970년 설립된 중국의 국영기업으로 2000년 초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현재 중국 미국, 독일, 스위스에 지사가 있으며 장쑤성 연운항에 본사를 두고 있어요. 현재 직원은 24,000명 정도이며 2020년 매출은 277억 위안, 당기순이익은 63억 위안에 이르고 있어요.

출처 : https://www.hengruius.com/about-hengrui.html

항서 제약은 항암 약품, 수술 약품, 심혈관 질병 관련 약물, 진통제, 항생제 등을 연구개발해 생산 및 유통하는 중국 최대 상장 제약 회사인데요. 항서 제약은 중국 3대 제약 기업 중 하나로 중국 내 최초 GMP 인증을 받으며 10년간 가장 성공한 중국 신약 개발 혁신 선두주자 기업으로 볼 수 있어요.

항서 제약의 항암제 매출은 7년 연속 중국 내 1위이며, 수술 관련 ETC 약품 매출도 업계 상위권이며 미국 FDA 인증을 받은 원료 약품도 있으며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 인도, 유럽, 남미 등의 해외시장도 개척 중이라고 해요.

항서 제약 시장 전망

 

 

[데일리차이나] PEIN 기업분석_ 항서제약(600276.SH)

[데일리차이나=PEIN Equity 2 team, 한태경, 홍예림, 김휘래] 중국 의약 시장의 선봉장 항서의약. 안정적인 약품 효능과 공급으로 중국 의료보험에 포함되며

www.dailychina.co.kr

 

 

위 기사가 전반적인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해 이를 바탕으로 간단히 정리를 해보았어요.

글로벌 의약품 시장 규모 (단위 : 십억 달러)

글로벌 의약 시장은 화학합성 의약품과 바이오 의약품 두 가지로 분류되며 위 그래프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의약 시장 규모는 1.5조 달러 2024년 1.7조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라고 해요. 그중 바이오 의약품 시장 규모는 21% 정도로 3,300억 달러인데요.

중국의 의약품 시장도 2014년 1.1조 위안에서 2019년 1.6조 위안으로 연평균 7%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2023년 연평균 성장률은 6.8%로 전망되고 있으며 시장규모가 2.1조까지 커질 전망이라고 해요.

이 중 바이오 의약품 시장은 2023년 6,357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며 연평균 성장률이 22%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글로벌 암 환자 신규 발생 수(단위 : 만 명)

중국 암 환자 신규 발생 수(단위 : 만 명)

생활방식이 서구화 및 현대화되면서 업무적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으로 글로벌 암 환자 수는 2015년 이후부터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는 중국도 마찬가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중국 항암 약물 시장 규모(단위 : 만 명)

이렇게 암 환자가 많아지면 자연스레 항암 의약품 시장 규모도 증가하는

데요. 2015년 항암 의약품 시장은 832억 달러 규모에서 2024년 2,444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라고 하니 중국 시장도 마찬가지로 연평균 15%씩 성장하여 2024년 3,672억 위안에 육박할 전망이라고 해요.

항서 제약 매출 구성 및 전망

매출은 항암제 45%, 마취, 진정제 24%, 조효제 14%, 기타 17%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제품은 항암제라고 볼 수 있어요. 항서 제약의 주요 유통 채널은 국공립 병원 비중이 높아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특정 제품이 의료 보험 품목에 들어가 앞으로 환자의 접근성도 높이고 병원 입점도 가속화될 거라고 생각하며 이는 실적 증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요.

또한 항서 제약은 연구개발에 투입하는 비용이 매년 전체 매출의 15% 이상으로 파이프라인 확보에 힘을 쓰고 있어요. 항서 제약은 대략 40건 정도의 제품들이 중국에서 승인을 받아 판매 중이고 현재 신약 연구개발에도 활발하며 미국에서 임상 시험 중에 있으며 국내, 국외 특허와 유효 특허권도 지속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주요 혁심 제품 : 임 레코 시브, 아파티닙, 미케입그필그래스텀, 말레산 파이로티닙, 캄렐리주맙 등)

항서 제약 손익분 기표, 재무제표

매년 매출도 아주 바람직하게 20%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에도 지속적으로 더 많이 투자하고 있어요.

매출이 이렇게 증가하니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아주 좋은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2019년 대비 2020년에는 당기순이익이 30% 이상 증가했지만 2020년 COVID-19로 인해 영향을 받은 탓인지 당기순이익 증가율이 18% 수준으로 감소했다는 것이 조금 아쉽긴 한데요.

그래도 최근 5년간 당기순이익은 연평균 20% 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에 앞으로도 꾸준히 우상 향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총 부채는 전체 자산에 13% 정도 수준으로 아주 건전하며 누적 흑자로 이익잉여금도 많이 쌓이고 있어 당장 기업에 위기가 와도 버틸 여력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해요.

항서 제약 목표주가 및 배당 그리고 내 생각

현재 주가는 82.98CNY이며 고점 대비 주가는 30%가량 하락한 상태인데요.

이는 최근 중국 증시와 성장주 조정과 최근 중국에서 제시한 정책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항서 제약의 목표 주가는 평균 130위안으로 아직 상승 여력이 50% 이상 있다고 보여요.

이는 올해 허가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방암, 당뇨 신약들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항서 제약의 배당은 1주당 0.2주, 100주당 20주를 주는 것이며 현금 배당은 1주당 0.23위안 정도인데요.

매년 무상증자를 하는 것으로 보이며 매년 주가도 상승하는데. 배당도 이렇게 주니 개인적으로는 나쁠 게 없는 주식이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 중국의 이번 정책(약품 관리 감독 전면 강화) 영향은 일시적이라고 생각하며 장기적으로 중국의 국가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항서 제약은 중국이 노령화, 서구화 등으로 항암 의약품 수요가 점점 많아져 앞으로도 꾸준히 수혜를 볼 것이라고 보이기에 저가 매수의 기회가 아닌가 해서 저는 1주 매수해보았는데요.

여전히 중국은 중산층이 20% 수준밖에 안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성장성이 큰 기업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항서제약, '리보세라닙' 간암 2차 치료제 "中 시판허가"

(항서제약 홈페이지 해당 내용 캡쳐) 에이치엘비(HLB)는 항서제약(Jiangsu Hengrui Medicine)이 지난 7일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 apatinib)'

www.biospectator.com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