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중국주식 파헤치기

WTI 7년 만에 최고치, 중국 석유 공룡 시노펙(0386, HK)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0. 21. 23:03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요새 WTI(서부텍사스산 원유 가격)가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석에 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미국 최대 투자은행(IB)인 모건스탠리가 올 4분기 투자 유망 종목으로 찍어준 아시아 최고 배당주 8종목 중 금융, 에너지, 부동산, 정유주들이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KB금융과 하나금융이 추천을 받았고 중국에서는 국영 석유회사들인 시노펙, 페트로차이나를 추천했어요.

시노팩은 중국석유화공이라고도 불리며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제일 큰 석유회사로 정식 이름은 중국석유화공고분유한공사라고 하며, 약칭은 중국석화 혹은 중석화라고 해요. 원래는 중국 석유화학 주식회사에 속한 국영기업이었으나 2000년 2월 25일 민영화된 이후로 현재는 중국의 3대 석유 회사 중 하나인데요.

2021년 상반기 세계 경제가 점차 회복되면서 천연가스, 국제유가의 수요와 가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전 세계 정제유 수요 및 천연가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노펙과 같은 정유주들이 막대한 수익을 내고 있어요. 또한 1,2분기에는 중국 내부의 쓰촨 분지, 타림분지 등을 탐사하면서 셰일 유전을 찾는 등의 성과를 보였어요.

중국은 중국 특색의 공산주의 기반의 국유경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에 다른 국가의 국영기업과는 다른 방법으로 석유기업을 운영하고 있어요. 시노펙은 중국에서 사용하는 석유와 천연가스 등 각종 에너지 해외 수입 관련 업무를 맡으며 석유 정제산업, 생산, 판매, 주유소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중국 전역에만 주유소가 14만 개 정도 된다고 하며 편의점도 연계해 운영하고 있어요.

Sinopec Records 2021 Interim Net Profit RMB 40.0 Billion Better than Pre-pandemic Level Maintain High Dividend Payout with Annualized Dividend Yield at 10%

BEIJING, CHINA / ACCESSWIRE / August 29, 2021 /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 ("Sinopec Corp." or the "Company") (HKEX:386)(SSE:600028)(NYSE:SNP) today announced its interim results for the six months ended 30 June 2021.

finance.yahoo.com

위 기사에 따르면 시노팩의 2021년 잠정 순이익은 400억 위안이며 연간 배당금 수익률이 10% 가까이 된다고 하는데요. 자산 대비 부채비율이 50% 수준으로 건전한 재무 상태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분기 배당금은 0.16위안을 제시하며 현재 주가 기준으로 8.7%에 해당하는 배당금을 주었어요.

2021년 상반기에 천연가스 생산량이 전년대비 13.7% 증가하였으며 정제유 판매량도 2020년 대비 8.1% 증가하여 이익을 보고 있다고 해요. 또한 고급 화학 제품 중 하나인 에틸렌 생산량도 11.9% 증가했어요.

2020년 정유주들의 암흑기에도 꾸준히 순이익 흑자를 유지해온 시노펙은 2021년 1분기에는 2020년 4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3배 이상 증가하며 현재까지 좋은 흐름이 이어지고 있어요. 올해는 매출이 400조 원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최근 전력난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이 미국에 손을 벌리며 미국산 천연가스(LNG) 수입 협상을 제안했는데요.

여전히 미중 무역분쟁이나 이외의 갈등 등이 있기에 미국도 쉽게는 협상을 해주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트럼프 정부 시절 블랙리스트로 오른 CNOOC, 페트로차이나, 시노펙 등의 중국 에너지 기업들과 미국의 천연가스 기업인 셰니어 에너지, 벤처 글로벌 등이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마 이번 협상을 통해서 미국이 이득이 얻어 가지 않을까 생각해요. 이러한 대목에서 중국의 전력난과 천연가스와 석유 부족은 꽤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현재 시노펙은 주가는 4.02 홍콩달러인데요. UBS는 최근 TP(목표주가)를 4.6 홍콩달러로 조정하였어요.

현재가 기준으로 15% 정도 상승 여력이 있으며 미래에 중국 내 최대 수소 생산 기업으로 성장까지 생각하면 더 높은 주가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위는 시노팩의 배당락일과 배당 퍼센트 정보가 담겨있는데요.

배당은 6월과 9월 말에 주고 있으며 배당은 지금 가격 기준으로 8.7% 정도 되는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현재 꽤 매력적인 가격이 아닌가 해요

시노펙은 세계적인 수소, 충전소 등 변화를 주는 사업들을 착실하게 하고 있는데요.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탄소 중립에 대한 지침 발표와 강한 실행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시노펙은 현재까지 수소충전소 20개소를 건설했으며 이 밖에 60개소를 건설 계획 중에 있다고 해요.

또한 2025년까지 수소 연료 보급 능력은 연간 20만 t을 목표로 하며 재생 가능 에너지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수송연료와 정제공정에에서 수소 이용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하니 앞으로 수소 기업으로의 변화도 기대할 수 있어 보여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도 날이 춥다는데요~ 다들 감기 조심하셔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