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중국주식 파헤치기

중국 3대 원격진료 관련 주 핑안굿닥터(PING AN Good Doctor, 01833 HK)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5. 12. 09: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예전에 올린 중국의 핑안보험에 이어서 핑안보험의 자회사인 핑안헬스케어(=핑안굿닥터)라는 원격 진료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예전 미국의 텔라닥이라는 기업에 대해서도 리뷰를 해본 적이 있는데요.

최근 뉴스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인구가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인구가 점점 줄어들기 시작한 중국에 장기투자하기 좋은 주식이 어떤 것이 있을까? 고민을 하던 중 역시나 헬스케어 시장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핑안보험에 이어 자회사 핑안 굿 닥터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게 되었어요.

원격진료란 무엇인가?(과정 포함)

중국의 주요 원격진료 관련 기업과 원격 진료 시장 규모

핑안굿닥터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원격진료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겠어요.

원격진료는 온라인상에서 원거리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결제하고 약국에서 약이 집으로 배송되는 시스템인데요. 이러한 시스템을 갖춘 기업들은 사실 세계에도 몇 없는데요. 그중 중국에 3개의 그룹이 있어요.

1. 핑안헬스케어(핑안굿닥터) 2. 알리건강(알리바바연계) 3. 징동헬스케어(징동그룹, 텐센트연관) 4. 위닥터

이 중에서 위닥터와 징동헬스케어는 아직 비상장되었고 핑안헬스케어와 알리건강만 상장이 되어있는 상태인데요.

저는 핑안굿닥터와 알리건강 중 협력병원수가 상대적으로 알리건강에 비해서는 절반가량으로 작지만 대학병원 수준의 2,000여 개의 협력병원과 11만 개 이상의 협력약국을 보유한 핑안 굿 닥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개인적으로 알리 건강은 지방 병원과 제휴가 많고 중국 자체 국가 보건시스템과 연결이 완료되진 않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대학병원급의 제휴는 400여 개로 상대적으로 진료 서비스의 질적인 부분에서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위 자료를 보면 중국의 원격의료 시장규모가 매년 20% 이상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임을 알 수 있는데요.

침투율도 아직 16% 수준이며 점점 증가해나갈 전망이기에 지금 투자하면 반드시 장기적으로는 수혜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해요. 중국의 인구는 줄어들지만 노인 인구는 점차 늘어날 테니까요.

핑안 굿 닥터의 2020년 연례 보고서(주요 사업부문, 매출 하이라이트, 재무 상태)

이제 본격적으로 2020년 연례 보고서를 갖고 한 번 핑안 굿 닥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먼저 그들의 주요 임무는 환자와 의사 사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연결해 주는 브리지 역할을 통해 가족과 국가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이런 내용인데요. 중국은 대부분의 1선 도시들이 외곽지역에 몰려있기에 내부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의료의 질을 얻기가 힘든 부분들이 있어요.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의료의 질이 안 좋은 3선, 4선 도시 지역에서도 원격 진료를 통해서라도 헬스케어를 받고자 하는 수요는 확실하다고 보여요.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의 하이라이트를 한눈에 보여주는데요.

이용자도 5천7백만 명이 늘었으며 평균 하루에 90만 건의 상담이 있으며 온라인 의학 서비스의 매출은 2019년 대비 2020년 82.4% 상승을 하였으며 전체 매출은 35.5% 상승을 하였어요.

또한 협력 병원 수를 기존 2,000개 수준에서 3,700+이상으로 늘렸으며 협력 약국도 15만 개 이상 늘리며 점점 빠르게 네트워크를 팽창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매출은 2019년 대비 2020년 35.5% 증가하였고 영업이익도 59.2% 상승했지만 판매와 마케팅 지출, 유지 보수 비용만 합해도 영업이익을 초과하기에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그래도 이렇게 매출이 계속해서 증가해 흑자전환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살펴봐야겠네요.

이들은 진료 기록을 매년 축적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는 환자의 정보이며 빅데이터가 되기 때문에 또 다른 자산이라고 볼 수 있어요. 진료를 받는 일 평균수가 23.9%가 증가했다는 것도 긍정적이네요.

핑안 굿 닥터의 주요 사업 부문은 원스톱 의료 서비스에 필수적인 사업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온라인 의료 서비스 부문은 AI 기반 의사보조, ,사내 의사, 외부의 사 및 실제 의사로 구성된 4계층의 의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온라인 진단 및 상담 그리고 처방전 제공, 오프라인 등록까지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온라인 헬스 몰은 진료를 받은 사용자들이 의약품을 사거나 관련 건강식품, 스포츠 피트니스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이에요. 이러한 사용자들의 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료 수요를 정확하게 타게팅 하여 개인 및 기업 고객에게 표준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비자 헬스케어 부문은 건강검진, 의료 미용, 치과검진, 유전자 검사 서비스로 구성된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Health management and wellness interaction 부문은 주로 의료나 헬스케어 관련 제품들에 대한 광고를 헤드라인이나 의사 추천 포함 파트너십 모델로 영업이익 마진이 가장 높은 부문이에요.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보면 온라인 Mall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온라인 의료 서비스와 소비자 건강관리 부문 순인데요. 영업이익을 보면 온라인 의료 서비스 부문이 온라인몰의 매출의 절반도 안 되지만 영업이익은 3배 이상 남는 걸 알 수 있어요. 이는 영업이익 마진율 때문에요. 앞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극대화하려면 마진이 높은 온라인 의료 서비스와 소비자 건강관리 부문과 광고를 늘려 매출을 극대화해야 함을 알 수 있어요.

연례 보고서에는 따로 재무 상태가 안 나와서 야후 금융에서 확인해 보았는데요.

부채는 걱정할 것 없는 수준이라고 보여요.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의료 서비스도 업그레이드했다고 하는데요. 6개의 전문의들이 이미지와 문서, 전화, 비디오, 생체 신호등을 통해 환자 상태를 보다 정확히 진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요즘 시대는 데이터가 돈이 되는 시대인데요. 지금 매출을 적자이지만 엄청난 빅데이터를 모아가면서 중국인들의 주요 질병을 알아내고 이것들에 타게팅 하면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고 보여요.

핑안 굿 닥터의 주가와 전망

중국 핑안 굿 닥터의 주가는 85.75달러로 고점 대비 40% 이상 하락했어요.

원격의료 부문의 경쟁도 점점 심화되고 있고 적자도 6년째 지속 중이기에 흑자전환까지 지속적으로 매출 증가와 마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그래도 장기적으로는 중국의 헬스케어 시장은 성장하기에 관련 기업들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반드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위는 알리바바 그룹, 징 등 그룹, 핑안보험에서 각 원격의료부문에 대한 전략과 매출 차이에 대해서 한눈에 비교한 표인데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중국의 보험사 1위 중국평안보험과 미국의 원격진단기업 텔라독헬스기업에 대한 포스팅이에요~

 

 

중국평안보험(Ping An Insurance Group Company of China)

안녕하세요~ 보통 저는 회사에서 점심을 먹구나면 동기들이랑 얼마전까지만 해도 산책을 하곤했는데요. 오늘은 날이 너무 더워서 엄두도 안 나더라구요!! ​ 얼마 전에는 날씨가 엄청 선선했는

financial-freedom-project.tistory.com

 

미국 원격 진료 서비스 제공업체 텔라독헬스(TDOC) 기업 분석 및 주가

#텔라독헬스 #텔라닥헬스 #TDOC #TeladocHealth #TELADOCHEALTH #원격진료서비스제공업체 #텔라독헬스주가 #텔라독헬스실적 #텔라독헬스전망 #텔라독헬스실적 #원격진료서비스기업 #코로나수혜주 ​ 안녕

financial-freedom-projec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