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유한락스, 삐콤씨를 판매하는 의약품기업_유한양행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1. 2. 05:45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유한양행이라는 한국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유한양행 기업 연혁

유한양행은 1926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 및 매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가장 좋은 상품을 만들어 국가와 동포에게 도움을 주자"라는 창업자 유일한 박사의 정신으로 세워졌으며 상장은 1962. 11월에 했으며 현재 본사 위치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이라고 해요.

유한양행의 기업이념은 정말 건전해 보이는데요. 납세도 성실히 하고 기업 이윤을 사회 환원도 하겠다는 의지가 좋아 보여요.

유한양행 주요 사업 및 종속기업

위 표에서 보듯이 유향 양행은 7개 부문의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의약품 사업 부문의 주요 품목으로는 아토르바, 코푸시럽, 로수바미브, 삐콤씨 등이 있고 이외에도 에이즈치료제, C형간염치료제, 항생제 등을 수출사업에서 다루고 있어요. 생활용품사업부문 주요 품목은 유한락스, 칫솔, 치약, 유한젠, 주방/세탁 세제 등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어요.

 

 

이외 종속회사는 유한화학, 유한메디카가 있어요.

유한양행 실적

먼저 2020년 한해 동안 유한양행은 COVID-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침체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강화 등 지속되는 제약산업 규제 및 주요 품목의 약가 인하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여전히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품하고 있어요. 2018년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 바이오 테크에 1조 4천억 규모로 수출했던 신약물질 '레이저티닙'을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라는 제품명으로 올해 7월 국내에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2020년 어려운 시즌에도 2019년 대비 매출이 7.2%나 상승했으며 영업이익은 187.3% 나 증가하였어요.

 

2021년 상반기 기준 유한양행의 매출의 주요 사업 부문은 약품 사업이 70%, 해외 사업, 생환 건강사업, 라인센스 수익이 각 10% 정도 되는데요. 유한양행의 대표 제품으로는 유한락스가 전체 매출의 10%, 간염치료제 비리어드, 당뇨병 치료제 트라젠타, 고혈압치료제 트윈스타가 각 5%를 차지하고 있어요.

유한양행 재무 상태인 올해 실적

유한양행의 재무 상태는 아주 건전하다고 할 수 있어 보여요.

자산 대비 부채가 23% 정도며 이익잉여금이 부채의 3배 이상 있기에 전혀 걱정할 수준이 아니라고 보여요.

매년 꾸준한 매출액의 상승을 보이고 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꾸준히 내주고 있는데요.

2020년은 유독 영업이익이 높았던 것은 기술 수출 계약 파트너사인 미국 프로세사 파마슈티컬즈가 FDA에 제출했던 기능성 위장관 질환 치료제 후보물질이 2a상 IND가 승인되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한 신약개발, 투자 수익을 한 번에 받은 것으로 보여요.

 

올해 3분기 실적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451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5억 원으로 68%나 감소했는데요. 영업이익률 감소는 기술료 수익이 전년대비 62% 줄어든 탓인데요. 2020년 얀센으로부터 수령한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 수익이 역기저로 작용했다고 해요. 그래도 여전히 올해 신약물질로 내놓은 레이저티닙 가치 상승으로 목표주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SK증권에서는 올해 4분기부터는 큰 규모의 마케팅 집행 비용이 감소해 영업이익 회복이 기대되며 2022년에도 실적이 기대된다고 해요.

 

 

유한양행 목표 주가 및 내 생각

유한양행의 목표주가는 85,000원으로 현재 가격 대비 40% 정도 상승 여력이 있어요.

개인적으로 유향 양행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역사가 깊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초기 창업자의 정신이 여전히 녹아 있다고 생각했어요. 매출이 느리지만 꾸준히 늘고 있고 안정적으로 돈을 벌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제약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신기술이나 신약품 투자 파이프라인이 생각보다 탄탄하다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미국 FDA 단계적 승인을 받아 기술이전을 하기도 했고 과거 투자 이력을 보면 바이오벤처에 2000억 정도 투자하며 성과도 많이 냈더라고요. 그래서 족집게 투자를 한다는 별명도 있는데요.

목표주가까지 40% 정도 상승 여력이 있으니 한 번 투자해 볼 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새 사막 여우 주식 매수 노트가 뜸해졌다는 쪽지를 받곤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요새 미국 주식이 과열되었다고 생각해서 단기적으로 접근한 대상들을 팔고 하락 시 장기 매수 종목을 사기 위해서 예수금을 만들어 놓은 상태인데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기에 참고만 해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