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국내 윤활유, 유류 유통분야 선두 기업, 극동유화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0. 22. 00: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극동유화라는 국내 윤활유 및 유류 유통분야 선두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극동유화는 1979년 12월에 설립되어 1991년 1월 31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어요.

전신 회사는 1980년에 세워진 세창 산업(주)인데요. 경남 양산 공장을 중심으로 생산을 하고 있어요.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석유 및 석유류 제품 정제, 생산, 판매, 임가공 및 무역업, 석유화학 제품 원료 및 생산품의 수출입업 등이 있으며 국내외 경기 및 산업ㆍ생산 가동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요.

매출의 규모 변동은 크게 유동적이지 않고 국제 유가 및 환율의 변동에 따라 이익 규모가 차이가 심한데요.

요즘 지속적으로 상승한 국제유가에 극동유화의 매출은 어떨지 궁금한데요. 같이 살펴보시죠!

극동유화의 대표 사업부인 윤활유 사업부는 국내 특수유 분야의 선두주자로 유동파라핀, 산업용 윤활유, 프로세스 유, 금속가공유 등 각종 고급 윤활유를 생산, 공급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차량용 부탄을 공급하는 LPG 사업부, 석유류 도, 소매업을 영위하는 석유유통사업부 및 아스팔트 등을 판매하는 아스팔트 사업부로 총 4가지 사업부가 있어요. 이외에도 극동유화는 경남 양산 이외에도 극동유화(남녕) 무역 유한공사는 종속회사를 통해 중국 내 판매 사업 및 케이디 탱크터미널 출자 기업을 통한 유류 보관업도 하고 있어요.

매출의 65%가 석유 유통에서 발생하며 윤활유는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요.

이외 LPG, 아스팔트 사업이 각 5% 수준인데요. LPG는 극동유화, 석유는 S-OIL에서 떼어와 유통하는 듯해요.

주요 대리점 및 판매 계약사로는 현대오일뱅크, S-Oil, 비피코리아가 있어요.

매출의 37%는 수출이 차지하고 나머지 63%는 내수가 차지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윤활유 제품은 수출 비중이 60% 이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석유나 LPG, ASP는 전부 내수에만 의존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판매경로는 다음과 같은 데요.

1. 윤활유 : 국내 대리점 및 집 거래처로부터 주문의뢰를 받아 생산 납품

- 유동파라핀 : 국내 거래처 및 집 거래처로부터 주문서 수취 후 생산 납품

[ 주문 ] ⇒ [ 생산 ] ⇒ [ 검사 ] ⇒ [ 납품 ] ⇒ [대금 영수]

2. 유류 도, 소매 : 대리점 및 직판점을 통하여 주문서 수취 후 납품

3. LPG : 국내 가스 부판점으로부터 주문의뢰를 받아 20Kg, 50Kg 소형

용기에 충전 판매한다.

[ 충전 ] ⇒ [ 검사 ] ⇒ [ 납품 ] ⇒ [용기 회수]

4. ASP : 국내 대리점으로부터 주문의뢰를 받아 납품

대부분 주문의뢰는 받아 생산해 납품하는 방식이며 유류는 유통을 주로 하는 것으로 보여요.

자산은 2019년 이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최근 자산 대비 부채 비중이 작년 40% 대비 5% 정도 증가했지만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보여요. 이유는 워낙 현금성 자산도 많고 이익잉여금도 부채보다 많은 수준이기에 걱정할 필요가 없어 보여요.

매출액은 2020년에 잠시 주춤하는 모습이었지만 올해에는 2020년 매출의 70% 수준을 상반기에 달성하면서 2019년 매출보다 더 더 좋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증권사 컨센서스로 정확히 나오지는 않았지만 유가상승과 LPG 가격 인상으로 수혜를 보지 않을까 생각해요.

현재 극동유화는 4,625원인데요. 앞으로 하반기에도 국제유가 증가 혹은 유지가 된다면 소비가 늘어나는 시즌이니 자연스레 매출이 상승해 주가도 상승하길 기대해 봐요.

극동유화는 최근 1주당 140원 현금 결산 배당을 실시한다고 공시를 했는데요.

시가배당률이 3.9% 정도로 배당금 총액 47억 원 정도예요.

2019년, 2020년에는 160원 정도 주었지만 올해는 140원으로 상대적으로 줄어든 금액인데요.

그래도 3.9% 배당이라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한국의 주요 정유 관련 기업(S-Oil, 한국석유) 들에 대한 포스팅인데요.

참조하시면 좋을 듯해요.

 

고유가 시대 이익 극대화하는 한국 대표 정유주, 에쓰오일(S-Oil)

​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한국의 대표 정유주 중 하나인 S-Oi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요새 국제유가가 하늘을 향해 치솟고 있는데요. S-Oil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financial-freedom-project.tistory.com

 

 

국내 아스팔트 점유율 1위 강소기업, 한국석유

​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요새 국제유가가 지속적으로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인데요. 연말이면 날씨가 추워져 아무래도 수요가 많아지니 자연스레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고

financial-freedom-projec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