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미국주식 파헤치기

전기차 충전소 1등 기업, 차지포인트(ChargePoint Holdings. Inc., NYSE : CHPT)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6. 22. 22:22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미국의 전기차 충전소 관련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지금의 주유소 관련 기업처럼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전기차 충전소 관련 기업들도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해서 알아보았어요.

차지 포인트 소개 및 연혁

 

차지 포인트(Chargepoint, CHPT)는 지금으로부터 14년 전인 2007년 설립된 기업으로 본사는 캘리포니아 주 캠벨에 있어요. 주요 제품은 전기차 충전기인데요. 현재 14개국에서 운영되는 독립적인 EV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들은 전기차 충전을 위해 필요한 여러 기술들을 개발하고 제품을 개발하는데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최근 횡보를 보면 2017년에 GE로부터 10,000개 정도의 전기 자동차 충전 지점을 인수하였으며, 멕시코, 호주 캐나다 및 미국 전역의 35,000 가량의 충전소를 관리하기도 했는데요. 현재는 대략 100,000개 정도의 충전 지점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달 2,000개 이상의 충전소가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테슬라 같은 전기차 기업도 자체적인 충전소를 만들고 있지만 차지 포인트는 브랜드, 유형에 상관없이 충전 가능한 개방형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강점이 있으며 소프트웨어 기술도 보유하고 있어 충전시설의 사용 가능 시간, 예약, 효율적인 전력 배분, 원격관리, 기계 결함 점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요.

차지 포인트 제품(AC/DC 충전소)

AC 충전소 중에서 CT4000 제품군은 여러 포트를 통한 전력 공유를 지원하는 최초의 제품으로 기업 및 자치 단체에 많이 사용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CPF50은 CPF25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다가구 주택용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해요.

이외 DC 고속 충전소에는 Express 250, Plus 제품군이 있으며 AC에 비해서 고속이라는 특성이 있어 빠르고 충전이 필요할 때 이용하는 것으로 보여요.

이외에도 차지 포인트의 전기차 충전기는 마트, 아파트, 콘도, 주차장, 회사 등에 다양하게 설치될 것으로 보여요.

 

위 영상은 차지 포인트의 비전을 알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인데요.

시청 후에 차지 포인트가 뭐 하는 기업인지 보다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요.

차지 포인트 매출, EPS, 마진 전망

차지 포인트의 매출 전망은 꾸준히 증가할 전망인데요. 대부분의 매출이 북미에서 발생하며 유럽에서의 매출도 조금씩 증가할 전망으로 보여요. 그리고 네트워크 충전 시스템으로부터 나오는 매출이 전체 60% 이상이며 Subscriptions(Business Model)은 고객이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요금을 내는 방식으로 전체 25%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여요. 이 Subscriptions은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구독 모델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지속적인 고객들의 반복 매출이 발생하며 예약과 결제도 겸해서 가능한데요. 현재 4,000여 개가 넘는 고객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시장 점유율이 75%로 강력한 네트워크를 이미 확보하고 있어요.

영업이익 마진은 20% 초 중반대를 앞으로도 지속 유지할 전망이네요.

앞으로 지속 개발하면서 마진도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2023년 1분기까지도 차지 포인트의 EPS는 지속 마이너스인데요. 앞으로 몇 년간은 지속 적자를 낼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바야흐로 전기차 시대가 온다면 후에는 침투율이 2025년에는 10%, 2030년에는 30%까지 상승하면서 전기차 충전소 관련 투자 금액과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된다면 생각보다 더 빨리 EPS도 플러스로 전환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현재 2021년 예상 매출은 450억 원 정도이며 영업이익은 100억 원 정도인데요.

이는 2020년 대비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20%가량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더 장기적으로 본다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약 58%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에 앞으로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차지 포인트 주가 및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내 생각

차지 포인트는 2021년 2월 SPAC(특수 목적인 수회사)와 합병을 통해 상장되었어요.

현재 차지 포인트의 주가는 32.61달러로 상장가 10달러 대비해서 3배 이상 상승하였으며 최고가인 49.48달러 대비해서는 30%가량 하락한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36.50달러 대비해서 현재 기준 10% 상승 여력이 있어요.

전기차 시장은 아직도 침투율로 보면 초창기 시장이기에 후에 전기차 충전소 기업의 매출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과연 현재 북미와 유럽에서 대장주인 차지 포인트는 미래에도 살아남을지 모르겠지만 살아만 남는다면 좋은 성과를 내는 기업이 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아직은 적자라 투자하기 조심스럽지만 여윳돈으로 한 주씩 사놓는다면 나중에 더 높은 가치로 팔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봐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