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위드 코로나 수혜주, 한국 대표 소주 기업 하이트진로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1. 6. 14:04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즐거운 토요일인데요~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고 계시나요?

저는 가을 단풍이 멋들어지게 뽐내고 있어 나들이를 가보려고 해요. (:0

이렇게 좋은 날이면 좋은 사람들과 술 한 잔이 생각나기도 하죠 ㅎㅅㅎ

그래서 오늘은 한국의 대표 주류기업들을 정리를 해보려고 해요.

하이트진로 기업 소개 및 연혁

하이트진로(주) 현재 총 25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소주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한국 대표 주류기업이 라고 할 수 있어요. 하이트진로는 1924년 평남 용강에서 진천 양조 상회 창립과 함께 진로 소주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1933년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인 조선 맥주 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국내 1위 주류기업 하이트 진로 역사가 시작되었어요.

 

출처: 하이트진로 홈페이지 / DART

1970년 순수 토종 기업으로 전통주이자 국민주인 소주 시장에서 삼학이라는 브랜드는 제치고 시장 1위를 차지하며 국민 소주라는 입지를 굳건히 지키고 있어요. 이외 1960년대에는 베트남 등의 해외 수출도 시작했고 이후 HITE 맥주 출시로 9년 만에 100억 병 판매를 돌파하면서 시장점유율 60%로 업계 1위 자리를 2000년대 초반까지 고수해오고 있어요.

출처: 하이트진로 홈페이지

이후 위와 같이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를 했어요.

대나무 숯 여과 소주 참이슬, Prime 맥주, 100% 보리맥주 '맥스', 고품격 위스키 '킹덤 21', 프리미엄 흑맥주 '스타우트', 위스키 '더 클래스', 일본 진로, 이슬 톡톡, 테라, 망고 링고, 청포도에 이슬, 기린이치방, FiLite, 첵랍콕 써머스비애플, 와인(미오네 토 등)

하이트 진로의 주요 주류 생산 공장은 맥주는 강원/전주공장, 소주는 이천, 청주, 마산, 익산 공장에 위치하고 있어요.

하이트진로 사업구조 및 매출

하이트진로의 사업 부문 크게 4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어요. 소주는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맥주는 33%, 생수는 5%가량을 차지하고 있어요. 이제 자세히 각 사업 부문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1. 맥주 부문 : 맥주 시장은 주류 시장 진입장벽 완화, 수입맥주의 증가, 소규모 양조장의 증가로 인해 경쟁 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하이트진로는 필 나이트, 라거맥주 테라 같은 끊임없는 신제품 출시 및 그동안 쌓여온 축적된 영업 노하우, 공격적인 마케팅 실행으로 이익 창출을 하고 있어요.

2. 소주 부문 : 소주 시장은 2020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식 경기가 위축되면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나 하이트진로의 주요 제품인 참이슬과 진로를 중심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으며 소비자 선호도를 캐치한 두꺼비 캐릭터 등을 활용해서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3. 생수 부문 : 국내 먹는샘물 시장은 1조 5천억 원대 규모인데. 하이트진로음료, 광동제약, 롯데칠성음료, 농심, 해태, 동원, 풀무원 등의 시장 점유율 합계가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은 1인 가구 및 핵가족 증가, 코로나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 수돗물 불신 등으로 꾸준히 성장할 예정이라고 해요. 또한 양주나 다른 음료와 섞어먹는 토닉워터의 국내 전체 시장 규모는 400억 원으로 국내 토닉워터 시장을 선도하고 있어요.

4. 기타 부문(수입주류, 와인, 골프) : 수입주류 부문은 국제유가 및 환율, 원재료 가격의 변동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위험 요소가 있기에 세계적인 흐름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저도주 위주로 꾸준히 수익이 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KLPGA 메이저 대회인 하이트진로 챔피언십을 통한 명문 골프장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여 수익성을 지속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어요.

맥주의 주요 원재료는 포장재료가 맥아에 비해서 2배 정도 비싼데요. 맥주병이 맥주 원재료보다 비싸다니 처음 알았네요. 또한 소주는 주정이 포장재료보다 2.25배 정도 비싸기에 소주 병보다는 소주를 만드는 원재료가 더 비싸다는 걸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어요. 물론 정확한 원재료 비용은 회사 내부에서만 알겠지만 원재료 매입 비율로 추론할 수 있었어요.

금년도 상반기까지의 매출액은 작년 상반기 대비 조금 작은데요. 3,4분기에는 위드 코로나 도 더욱 개선된 실적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해요. 매출이 상반기에만 1조 1천억 가량 나와주었네요.

국내외 매출 비중은 한국에서 90%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 해외에서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인접 국가인 일본에서 한국의 주류가 인기가 많음을 실감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오징어 게임이나 한류가 더 강해져서 한국의 주류가 해외로 많이 진출하고 알려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하이트진로 재무제표 및 대차대조표

하이트진로의 자산 대비 부채비율은 23% 수준으로 아주 건전하다고 할 수 있어요.

현금흐름도 작년에 비해서 좋아졌고 지속적인 흑자로 이익잉여금도 쌓여 가고 있는 모습인데요.

매출액은 올해 상반기는 작년 상반기에 비해서 저조하지만 위드 코로나 수혜로 4분기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올해 당기순이익이 작년 대비 더 좋지 않을까 기대해 보아요.

하이트진로 주가 및 배당, 개인적인 생각

하이트진로의 현재 주가는 33,450원인데요. 목표주가는 44,000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30% 정도 상승할 여력이 있어요. 위드 코로나로 4분기 실적이 개선되면서 자연스레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배당은 현재 주가 기준으로 작년 배당금에서 50원 더 받는다고 가정하면 2.5%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하이트진로에 대해서 이번에 알아보면서 제가 좋아하는 주류 제품들이 대부분 다 하이트진로인 것을 보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존재할 기업일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위드 코로나 수혜주로 굳이 바라보지 않더라도 투자하기에는 전혀 리스크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