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국민 음료 기업(칠성사이다, 처음처럼), 롯데 칠성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1. 9. 03:45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부터 날이 추워지는데요. 이런 날이면 따뜻한 음식에 술 한 잔 생각이 나는데요 ㅎㅅㅎ

유독 날이 추워지거나 연말에 친구들 만날 때 술이 생각이 나죠!!

그래서 오늘은 얼마 전 포스팅은 하이트진로에 이어서 처음처럼을 만드는 롯데칠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롯데칠성 기업 소개 및 연혁

롯데칠성은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가 정식 명칭이며 설립일은 1950년 5월 9일로 알려져 있어요.

본사는 서울시 서초구 서초 대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한국의 국민음료 기업이자 종합 음료기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현재 국내 음료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8년 연속 고객만족도 지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식당에 가면 음료수로 항상 콜라와 칠성 사이다가 있으니 한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위에 보는 상품은 롯데칠성의 대표 음료 및 주류들인데요. 칠성사이다, 칸타타, 핫6, 레쓰비, 아이시스, 밀키스, 2프로, 처음처럼 등 대부분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마주앙 말고는 다 먹어본 것 같아요. 청하와 클라우드가 롯데칠성에서 만드는 줄은 몰랐는데.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다양한 신제품들 여기서는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는 제품들인데요.

끊임없이 대표 메뉴를 기반으로 새로움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듯해요.

롯데칠성 사업구조 및 매출

롯데칠성은 매출의 71%가 음료 제조 판매가 차지하며 주류가 30%가량을 차지하는 구조인데요.

대표 음료들인 칠성사이다, 펩시,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아이시스, 2프로, 델몬트 주스 등을 필두로 매출이 많이 발생하고 있네요. 또한 하이트진로에 대비해서 좀 더 음료 쪽에 비중이 실려있는 듯하며 제주맥주 등 다른 기업들의 음료는 제조해 주는 OEM도 진행하고 있는듯해요.

수량 기준으로는 탄산음료, 먹는 샘물, 주류, 커피, 주스 순으로 많이 팔리지만

실제 수익은 탄산음료, 주류, 커피, 먹는 샘물, 주스 순서인 것을 보면 주류나 커피를 많이 팔수록 매출이 더 극대화될 것이라고 보여요. 대부분 부문이 내수 부문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주류 말고는 해외 수출을 크게 하고 있지는 않아 보여요.

롯데칠성 재무제표 및 대차대조표

롯데칠성의 부채비율은 170% 수준으로 매우 높은 편인데요.

부채가 작년 대비해서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과도한 부채를 걱정할 필요가 있어 보여요.

그래서 그런지 최근 롯데칠성은 과중한 부채를 줄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하는데요. 매출은 2019년 이후 거의 비슷비슷한 수준이지만 올해는 3,4분기 위드 코로나 수혜로 2019년, 2020년보다는 나은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보여요.

끝으로 최근 발표한 3분기 실적은 2020년 동기 실적 대비 당기 순이익은 177%나 상승하면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어요. 회사 자체적으로는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고, 통합물류센터를 추진해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또한 주류 시장이나 음료 시장에 신제품으로 출시한 제품(칠성사이다 제로, 펩시콜라 제로)들이 인기가 좋은 것도 한몫했다고 해요.

롯데칠성 주가 및 배당, 개인적인 생각

현재 롯데칠성의 주가는 138,000원으로 목표주가 195,000원 가지 40%가량 증가할 여력이 있어요.

위드 코로나 정책을 인해서 연말에 다시 여는 콘서트, 행사나 즐거운 술자리로 인해서 분기 매출이 증가해 결국 주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요.

배당 수익률도 현재 주가 기준으로 1.95% 정도 되며 올해 위드 코로나 수혜로 3,4분기 매출이 좋아지면 배당금을 더 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도 되는데요.

제 생각에는 부채비율이 높은 것이 단점인 것 빼고는 건강을 생각하는 요즘 사람들의 트렌드에 맞춰 신제품들을 내놓으며 시대의 흐름에 잘 따라가고 있고, 회사 자체적인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개선할 의지를 가졌다는 점에서 좋다고 보여요. 그리고 음료기업들은 한 번 사람들의 입맛에 자리 잡히면 오랫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기에 요즘 인기인 빅 테크 기업들과는 달리 매년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에 맞게 오랫동안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아닌가 해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날이 추워지는데요. 다들 따뜻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셔요~

한국의 대표 주류기업이자 위드 코로나 수혜주 하이트진로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요.

 

위드 코로나 수혜주, 한국 대표 소주 기업 하이트진로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에요! 오늘은 즐거운 토요일인데요~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고 계시나요? 저는 가을 단풍이 멋들어지게 뽐내고 있어 나들이를 가보려고 해요. (:0 이렇게 좋은 날

financial-freedom-projec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