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오랜 거래정지 끝에 귀환한 신라젠, 과거 코스닥 시총 2위 기업으로 살아날 수 있을까?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2. 10. 14. 22:35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입니다.

요새 지속적인 금리 인상 시기 속 계속된 지수 하락 와중에도

코스닥 시장에서 핫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신라젠이라는 기업입니다.

신라젠은 면역항암제 후보물질로 신라젠에서 개발 제품이 선택될 수 있다는 가능성으로

코스닥 시총 2위(약 10조) 정도를 기록한 적이 있기도 했어요.

하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신라젠은 거래 정지 상태였는데요.

왜 그런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주권매매거래 정지 사유

신라젠은 대표의 횡령과 배임 혐의로 수차례 거래재개와 상장폐지 갈림길에 서며 어려운 시기를 보냈어요.

2020년 5월 4일 이후 매매 거래가 정지되었으며, 2020년 6월 19일 상장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으로 선정되었어요. 이후 2020년 7월 10일 개선 계획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하였으나 2020년 11월 30일 한국거래소 기업 심사위원회는 상장폐지, 상장 적격성 인정(거래재개) 개선 기간을 1년 부여하였어요.

그리하여 2021년 12월 21일 개선 계획 이행내역서 및 이행결과 확인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하였고 한국거래소는 2022년 1월 18일 기업 심사위원회를 통해 상장폐지로 심의되었어요. 이후 다시 2022년 2월 18일 열린 코스닥 시장 위원회에서 개선 기간 6개월을 부여받았으며 2022년 8월 18일로부터 15일 이내 개선 계획 이행내역서를 제출하여 상장 폐지 여부를 심의하였고 현재 다시 거래재개되어 있는 상태예요.

신라젠 회사 개요 및 연혁

신라젠(SillaJen. Inc)은 2006년 3월 23일 설립되었으며

회사의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109 9층(한화빌딩)에 위치하고 있어요.

참고로 신라젠은 현재 중소기업에 해당되며 벤처기업으로 분류되어 있어요.

주요 연혁으로는 2006년 설립 이후 2018년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신장 암 대상 펙사벡 임상 실시 계획 승인을 획득했고 미국 임상종양학회 심포지엄에서

펙사벡 임상 1상의 중간 안정성을 발표했어요. 이후 판교 연구소 개설 및 FDA에서 펙사벡을

희귀의약품 지정 승인을 하는 등 지속적으로 펙사벡 연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현재 최대주주는 2021년 7월 16일 기준으로 (주)엠투엔이 제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토해 20.75% 지분으로

최대주주가 되었어요. (현재는 약 18% 수준이군요.)

신라젠 사업 및 주요 제품, 매출 현황

주요 사업의 내용은 암세포에서 선택적으로 증식을 사멸시키고, 면역 기능 활성화를 통해 면역 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전자 재조합 항암 바이러스에 기반한 면역항암치료제의 연구 및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요. 즉, 항암 바이러스 면역치료제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신라젠의 주요 매출은 공동연구개발 수익, 라이선스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2020년에만 해도 공동연구개발 수익이 16억 7천만 원 있었어요.

현재 2분기에는 기타 사업에서 거진 비슷한 매출을 내고 있어요.

아마도 이 사업은 신라젠에서 안정적인 매출 기반 및 수익성을 확보를 위해 진출한 Commerce 사업이 아닌가 싶어요. 주로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헬스케어 기기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여 온라인, 홈쇼핑 등을 주요 채널로 커머스 사업을 하고 있어요.

현재 상황에서 신라젠의 주요 제품이 없는 상황이고 오히려 개발에만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원재료 및 생산설비도 없고 오로지 공동연구개발 수익과 커머스 사업에 의존하고 있는 중이에요.

그래도 주요 개발 제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신라젠의 주요 개발 제품 : [펙사벡(Pexa-Vec)]

신라젠이 여전히 개발 중인 펙사벡은 유전자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이용한 항암제로서 다수의 고형암의 치료제로 개발 중에 있으며, 펙사벡의 디자인, 작용기 전, 주요 임상결과 및 진행 현황 등은 다음과 같아요.

 

 
 

 

제가 이해하기론 암세포 및 종양을 선택적으로 증식한 후 직접적으로 종양을 용해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펙사벡이 잘 활용되면 전신치료제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보여요.

 

다음은 신라젠의 주요 파이프라인은 신라젠의 유전자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활용해 항암제 개발 기술 적응 및 확장 가능성이 다른 항암제에 비하여 월등히 우수하기에 추후 빠른 파이프라인 확장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현재 임상으로는 간암, 대장암, 신장 암, 흑색종 등을 대상으로 항암효과를 어느 정도 입증했다고 해요.

위는 신라젠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연구기관 및 협력사들인데요.

제가 아는 미국의 제약회사 리제론과 분당 차병원도 있군요.

신라젠 재무제표 및 배당

아직 주요 개발 제품인 펙사백이 승인되어 판매가 되지 않다 보니

매출이 거의 공동 개발이나 라이센스 투자비 수준이고 연구개발은 지속하면서

거의 매년 영업손실이 매년 200~300억 수준이로 나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러다 보니 부채는 지속적으로 늘어가야 하는데.

다행히 투자를 잘 받아오는 모양인지 아니면 유상증자로

현금자산을 잘 확보해서인지 현금은 꽤 보유하고 있어요.

그래도 개인적으로 적자가 매년 지속되고 있기에 좋은 상황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앞으로 지속되는 금리 인상 시기에서 수익을 못내는 기업들은 버티기 힘들기에

어느 정도 투자하기에 위기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신라젠에서 커머스 사업 등을 하면서 어떻게든 버텨보려는 심정은 보여서

한 편으로는 주주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는 상황 같아요.

신라젠 임원 보수 및 앞으로 전망

신라젠의 임원수는 2022년 6월까지 있었던 사람들을 기준으로 집계되었다고 해요.

1인당 평균 보수액이 5천4백만 원으로 지금 현재 회사 상황을 고려해서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다음은 회사에서 내놓은 안내문입니다.

오랫동안 거래정지로 맘 아플 주주들을 위한 내용과 앞으로 희망적인 내용을 알리고 있어요.

저도 갑자기 현금 유동성이 풍부해진 것에 의문을 품고 있었는데.

최대주주 및 관계사들에게 따로 투자를 받아 그런 것으로 보이고 펙사벡 개발 성공에 대한 의지가 대단해 보여요.

오늘 처음 기업분석을 하는 기업이지만 반드시 성공해서 주주들에게 큰 선물을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끝으로 신라젠의 현재 주가는 14,100원으로 주가가 며칠 간 크게 상승해 주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어제 오늘 단타를 치거나 오랫동안 물렸다가 나오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이되네요.

앞으로의 목표주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네요.

기업 펀더멘탈 점

 

(1) 주주 친화적인 기업인가?

아직 흑자 전환을 못해 배당을 준 적이 없음.

(2)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돈을 잘 벌 수 있는 기업인가?

아직 주요 제품이 없으나 확장성은 있어 보임

(3) 재무제표가 좋은가?

여전히 펙사벡 개발이라는 긴 터널을 지나고 있고 매년 적자 상황인 지금 상황에서 투자하기 어려워 보임.

(4) 경영진의 자질이 충분한가?

이전의 대표는 횡령 배임이 있었지만

현재 임원진들은 어찌어찌 살린 신라젠에서 다시 잘해보려고 하는 것 같지만 당분간은 더 지켜봐야 할 거 같다.

결론은 제 생각에 아직 투자하기에는 많이 조심스럽다고 생각해요.

끝으로 2년 4개월간 거래재개를 기다린 신라젠 주주님들께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고

앞으로 신라젠이 좀 잘해서 신라젠 주주님들에게 좋은 일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