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국내 죽염시장 1위 인산가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2. 11. 28. 14:44
반응형

 

#인산가 #인산가주가 #인산가배당 #인산가배당률 #인산가재무제표 #인산가전망 #인산가9회죽염 #인산가죽염 #인산죽염효능 #인산죽염 #함양인산가 #인산가주식 #국내죽염시장1위

 

 

안녕하세요. 행복 찾는 사막 여우예요.

 

평소 저는 인산가에서 나온 제품을 즐겨 쓰고 있어요.

특히 인산가 죽염 치약과 아홉 번 구운 인산죽염을 주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시중의 치약과 소금보다는 가격이 2~3배가량 비싸지만

그만큼 효과를 몸으로 느끼고 있어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무 제품을 쓰던 제가

이렇게 비싼 치약과 소금을 사용하다니 스스로도 믿기지가 않네요.

(국내 1위 죽염기업인 이유가 있는 거 같아요.. 자세한 내용은 연혁에서 보시죠)

 

아마도 나이가 들고 회사 생활을 하면서 몸이 예전과 같지 않다고 느꼈고

몸에 좋은 것들을 찾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 20대랍니다.. 20대에 벌써 죽염을 쓰게 될 줄 꿈에도 몰랐네요.)

 

본론으로 좀 돌아가자면 현재 전 세계는 미국, 중국, 일본, 한국할 거 없이

고령화 시대로 가고 있기에 결국에 사람들은 다시 한번 올바른 식품과

좋은 식품을 파는 기업을 주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산가도 이런 기업 중에 하나이고 제가 써보고 좋다고 느꼈고

실제 이 기업을 소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기업이 처음이라 조금씩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이 기업의 지분을 사도 괜찮은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어요.

 

설립 일자 및 주요 사업

(주)인산가는 1987년 8월 27일 인산가의 전신인 인산 식품 창립 이래 죽염을 제조하여 왔으며, 1992년 3월 2일 주식회사 인산가가 설립되며 인산 식품을 흡수 합병하고 죽염 및 죽염 응용식품 제조, 유통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본사는 경상남도 함양군 수동면 수동 농공 길 23-26에 위치하고 있어요.

 

(주)인산가는 중소기업에 속하며 창립 이래로 오랜 기간 동안 최고 품질의 죽염과 죽염 응용식품을 개발, 생산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어요. 특히 인산가의 특징은 죽염 및 관련 식품 제조 방식은 가업 대대로 내려오는 경남 함양의 전통적인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오랜 기간 고수해온 최고의 품질과 이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통하여 죽염 시장 내에서 4대째 매출 1위를 확고히 고수하고 있어요.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인산가의 주요 제품은 죽염 및 죽염 응용식품과 기타 식품을 전통적인 제조공정을 바탕으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크게 죽염, 죽염 장류, 환류, 진액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특히 모든 주요 원재료는 높은 품질관리 기준으로 엄격히 취급, 생산 및 제조하여 고객들의 높은 신뢰도를 유지하고 있어요.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식품 기업에게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관련 이슈 발생 시 지분을 일괄 처분할 만큼 품질 및 신뢰도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죽염 장류는 대표적인 죽염 응용식품으로서 죽염된장, 간장 및 고추장을 판매하고 진액류 중 대표적인 유황오리 진액과 다슬기 진액, 환 제품은 죽마고우 환과 홍화씨 환 등을 주로 판매하고 있고요. 죽염 장류 및 유황오리, 다슬기 진액 등의 진액 및 엿류 제품은 당사의 종속회사인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인산 농장으로부터 공급받아 매출이 이뤄지고 있어요.

 

주요 원재료는 천일염과 대나무가 전체 원재료 비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밭마늘, 오리 진액, 외주가공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모두 국내산으로 만들어진다는 점인데요.

(어릴 때는 이해 못 했지만 나이 들어가면서 국내산의 소중함을 느낍니다.)

 

그렇기에 인산가의 경우에는 국내산 원재료 가격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매출이 아무리 많아도 원재료 가격이 올라간다면 기업의 이익을 보기는 힘들기 때문이죠.

 
 
 
 

작년 기준으로 주요 제품은 한눈에 매출로 알 수 있어요.

2021년 기준 9회 죽염 매출 100억, 매출 오리 진액 50억, 죽마 고 우환 매출 18억, 장류 매출 18억

 

 

매출 및 수 주 현황

매출을 보면 98% 이상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어요.

하지만 해외 영업 매출이 매년 지속적이고 크게 늘어나고 있는 점에 주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올해도 2021년 대비 2022년 2배 가까이의 매출을 해외영업으로 올릴 듯해요.

 

개인적으로 인산가의 주요 제품들에 대한 해외 영업 채널 다각화에 성공한다면 인산가 기업과 주가가 다시 한번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어요.

 

재무제표

 

현재 인산가의 자본 대비 부채 비중이 80% 수준으로 그리 재무가 탄탄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고 있고 판매를 위한 채널 다각화도 하고 있으니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요.

또한 이익잉여금과 자산을 고려하면 부채를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고

매년 내는 흑자로 이익잉여금이 꾸준히 쌓인 다는 점이 굉장히 긍정적이라고 생각해요.

 

다음은 2021년 전체 매출 대비 2022년 반기 매출이 절반도 안 되는 것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겠네요.

매출액은 작년 반기 대비 2%가량 상승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 때문에 당기순이익이 20% 정도 감소했어요.

현재 인산가는 주식 상장 이후로 채널 다각화 및 다양한 제품에 접목 및 홍보를 가속화하고 있어요.

(신제품 출시 및 콜라보, 할인 판매로 인한 고객 확보)

그렇기에 당분간은 당기순이익 감소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의 효과는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 시간이 필요하기에 긴 호흡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과연 요즘 불경기 초입이라 소비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는데. 어떨지 지켜봐야겠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오랜 기간 인산가 배당을 받으며 투자를 할 예정이기에

지금의 마케팅에 집중하는 인산가의 모습이 오히려 기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 인산가 마니아들의 수요가 과연 견고할지도 지켜봐야겠어요.)

 

배당률

 
.

인산가의 배당률은 현재 주가 기준으로 4.78% 정도 주는 것으로 보여요.

1000만 원가량 인산가 주식을 갖고 있다면 1년에 40만 원 정도의 배당수익률을 볼 수 있겠네요.

그러면 인산가 주요 제품인 9회 죽염을 6통 정도 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1년에 2 통이면 충분하기에 나머지는 재 투자를 하거나 소비해도 좋을 것 같아요.

배당락일은 매년 12월 31일이며, 배당은 1년에 한 번 4월에 주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인산가의 최대주주는 CEO인 김윤세 씨가 25.53% 소유하고 있어요.

이외 개인투자자에서 20%, 이 에스인 베스터(주)에서 14% 정도 보유하고 있군요.

다음은 인산가의 현재 주가는 1,960원으로 한때 4,615원 최고가로부터는 50% 이하 주가가 하락했어요.

PER 11.07, EPS 177원이니 식품 주 치고는 평균은 한다고 생각해요.

또한 꾸준히 투자한다면 배당 수익률과 함께 주가 상승으로 인한 이득도 취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있어요.

 

끝으로 평소 제가 좋아하는 제품을 팔고 있는 기업이기에 긍정적인 관점으로 기업분석을 했습니다만

기업 CEO와 사내 이사들의 성과급이 1억 이내인 것을 보면 경영진들이 여전히 기업의 성장에 좀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른 기업들 중에는 잔여 임금청구권에 의해 엄청 많이 받아 갈 수도 있음)

 

(1) 주주친화적인 기업인가?

흑자인 상태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 배당을 주고 있음.

(2)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돈을 잘 벌 수 있는 기업인가?

탄탄한 마니아층과 앞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더 증가할 것이기에 인산가의 죽염이 진가를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판매 채널도 다각화에 성공해 매출 상승 기대해 볼 만함.

(3) 재무제표가 좋은가?

지속적으로 돈을 벌고 있고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재무제표를 관리할 것으로 보임.

(4) 경영진의 자질이 충분한가?

사내이사들과 성과급을 적정선에서 가져가며

국내 1위 죽염기업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음.

이번 경제 위기에 대한 대응 능력과 앞으로의 사업 전략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임.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