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한화시스템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0. 8. 2. 18: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절친이 알려준 대한민국의 군수산업체인 한화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하는데요.

출처 : 한화시스템

 

한화 시스템은 1978년 삼성항공을 시작으로 1991년 삼성전자 특수 사업부와

프랑스 탈레스 그룹이 합작하면서 삼성 탈레스로 출범하였는데요.

원래 전신은 삼성전자의 특수사업부로 알려져있어요.

주로 한화 시스템은 군 첨단 장비를 개발하여 국산화 및 수출을 하고 있는 회사인데요.

레이다, 광전자, 통신전자 분야에 주력하고 있어요.

2014년에 11월에 삼성그룹은 한화그룹에 삼성 탈레스 이전을 발표한 뒤로는

한화탈레스로 사명이 되었으며 이후에는 한화테크윈에 지분을 매각하면서

2016년 10월 한화시스템으로 다시 한 번 이름이 변경되었다고해요.

현재 CEO는 김연철 대표이사이며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86 한화빌딩에 있어요.

한화 시스템의 사업영업은 방산과 IT서비스, 보완만 보면 보수적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의 3가지 사업에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Digital Tansformation을 접목한 사업을 진행 중 인데요.

출처 : 한화시스템

 

레이다와 같은 신기술을 기반으로하여 위성 통신 안테나 사업이나 항공우주 산업 역량도 강화하고 있네요.

저는 군수산업하면 총알이나 총을 만드는 수준으로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최점단 기술을

접목한 항공이나 군 장비를 만드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출처 : DART

 

주요 사업부문 별 수익은 방산 부문이 전체 69%정도 되며 ICT 부문이 29%정도 차지하고 있네요.

방산 품목의 주표 품목은 지상무기, 해양무기, 항공우체계, 종합군수장비 등이 있어요.

ICT 부문의 주요 품목은 전산 시스템 설계 및 구축, 위탁운영, IT 융합 엔지니어링 서비스가 있어요.

이러한 주요 품목들을 생산하는 공장은 구미, 서울, 용인 사어방이 있으며 해외에는 일본과 베트남에 있네요.

출처 : 한화시스템

 

이러한 방위 산업의 특징은 일반 산업과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요.

방위산업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한화시스템의 최종 고객은 국가이며 대부분 이런 방산 품목을

개발하는데는 오랜 시간 걸리며 판매 이후에도 지속 운영/유지를 신경써야해요.

그래서 한화시스템 다니는 선배이야기를 들어보니.. 대기업과 달리

새로운 판매 제품을 개발하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평균 10~15년 정도 소요된다고해요.

츌처 : 한화시스템

 

한화 시스템은 2015년 기준 글로벌 방위 산업 10위권을 달성하면서 크게 도약을 했는데요.

전 세계 국방 예산이 예전처럼 폭발적으로 증가하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2023년까지는 성장할 전망이기에 한화시스템의 매출도 지속 증대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출처 : DART

 

한화시스템의 2017~2019년 손익분기서를 보면 매출액이 매년 20%가량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당기 순이익도 엄청 큰폭으로 상승하고있어요. 한화시스템은 여전히 지속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순이익 증가에따라 당연히 주당 순이익도 지속 상승하고있네요.

출처 : DART

 

이렇게 당기 순이익은 지속 증가하고 있지만 배당금은 거의 그대로인데요.

이 부분은 조금 아쉽지만 한국 주식들 중에서 이렇게 꾸준히 배당을 주는 기업은 드물죠 ㅎㅎ

한화 시스템은 2019년 11월 18일 최고점 12,550원이후 지속 하락해 4,670원까지 가기도했는데요.

지금은 다시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고 있는 모습이며 현재 주가는 10.050원 정도예요.

한화시스템의 시가총액은 1조 1천억정도인데요.

현재 방산 업체의 호황기임을 고려하고 당기 순이익이 700억인걸 감안하면 시가총액 1조는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되어지네요. 그래도 요즘 대세인 바이오, 핀테크, 4차산업에 비해서는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해요.

 

 

다음은 한화시스템의 수급인데요. 원래 저는 수급을 잘 보진 않지만 친구가 수급을 한 번 보라며

알려줘서 한 번 보았는데요. 정말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보유율을 높여간다는 것이 딱! 눈에 보이는데요.

가끔은 기관과 외국인들의 쌍끌이 매수도 크게일어나고 있네요.

2023년까지는 전세계 국방예산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니 한화시스템의 매출과 순이익도 지속 성장할 것을

생각하면 외국인들이 지속 매수를 하고 있는 것도 이해가 되네요.

출처 : DART

 

끝으로 2020년 1분기 한화시스템의 실적은 2019년 1분기 대비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5%정도 상승을했는데요.

Covid-19의 영향과는 무관하게 2020년 매출도 2019년 대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지네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최첨단 기술을 방산과 ICT부문에 접목하여 방산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한화시스템이 되었으면 하네요.

 

 

한화시스템 '쌍두마차' 호조… ICT 어느새 방산 수준 성장

한화시스템이 방산기업의 틀에서 벗어나고 있다.  뚜렷한 성장세를 보인 ICT부문이 어느새 방산에 버금가는 수준이 됐다.2018년 한화S&C와 통합하면서 신설된 ICT부문은 기업의 업무환경을 개선해

biz.newdaily.co.kr

 

요약

(1) 전 세계 국방예산의 지속적인 향상으로인해 한화시스템의 지속적인 매출과 순이익 성장이 예상되기에 장기적으로도 괜찮아 보임.

(2) 배당금만해도 현재 주가 기준 연이율 3%정도 되기에 은행 이자 받는다고 생각하며 안정적으로 투자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3) 현재 외국인의 수급 상태도 좋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기술 접목으로 미래 전망도 좋기에 투자하기 매력적이라고 생각됨.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