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Freedom-Project(경제적 자유 얻기 프로젝트)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금융, 미국주식, 중국주식, 한국주식, 경제적 자유, 배당

한국주식 파헤치기

압축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는 일진다이아 주가와 전망

행복찾는 사막여우 2021. 1. 17. 20:44
반응형

#일진다이아 #국내주식 #수소차관련주 #일진다이아몬드 #일진복합소재 #수소연료탱크 #압축수소연료탱크 #FCEV #넥쏘 #현차 #현대차납품 #일진다이아주가 #일진다이아전망 #일진다이아재무제표 #일진다이아실적 #메타비스타

 

안녕하세요. 

오늘은 친한 친구가 얼마전부터 계속 사라고 추천해준 일진다이아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하는데요.

원래 재무제표나 어떤 회사인지 먼저 살펴 보았지만 오늘은 주가를 한 번 보겠습니다.

출처 : 영웅문S

금일 일진다이아는 16.93%나 급등을 하면서 67000원으로 마감을 했는데요.

코로나 사태로 15000원까지 떨어진 이후 400%이상 엄청난 급등을 했어요.

정말 어마어마한 상승률이네요. 친구말 듣고 샀었으면 친구한테 진짜 맛있는 밥을 사줬어야했겠네요.

출처 :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코스피에 상장되어있는 중견기업으로 2004년 12월 1일에 설립된 기업인데요.

원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공동개발한 초고압, 고온 공정기술로 생산하는 혁신적인 신소재인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를 제조ㆍ판매하는 회사인 일진다이아몬드㈜의 다이아몬드사업부에서 분할되었다고 하네요.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Poly Crystlline Diamond), Tungsten Carbide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어요.

이 공업용다이아몬드는 기계, 금속, 자동차, 건축, 토목, 전자산업, 태양광, LED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를 생산하는 것은 일진다이아가 유일하며, 세계적으로도 3~4개의 회사만이 동 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기술에 대한 진입장벽이 매우 높아서 그렇다고 하네요.

주요 메이커는 일진, DI(舊 제너럴일렉트릭),E6(舊 남아공의 드비어스)의 3대 메이커가 시장의 90% 이상을 지배하고 있는데요. 그 중 일진다이아는 10%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점차 중국업체가 시장에

지속 침투하고 있는 상황이라네요.

 

출처 : DART

일진 다이아의 시가총액은 9500억 정도이며 유동 자산은 1130억 정도 있네요.

부채는 대략 286억 정도며 총 자산은 1970억 자본은 1690억 정도인데요.

부채 비율이 전체 자본에 비해서 많지 않기에 재무가 건전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출처 : DART

2017년부터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당기순이익은 2017, 2018년에는 소폭

상승했으나 2019년에는 2018년 대비 60%이상 크게 상승을 했네요.

출처 : DART

2020년 1분기 실적은 2019년 1분기 실적 대비 50%가까이 감소했으며 당기 순이익은 75%감소했네요.

흠 Covid-19의 영향으로 생각되는데요. 코로나 여파에도 일진다이아가 지속적으로 관심받을 수 있었던 것은

일진 다이아의 자회사 일진복합소재가 2003년부터 현대차와 함께 개발해온 수소탱크로 인해서

큰 성장으로 실적을 선방했기 때문인데요.

출처 : SAE International

수소 저장 탱크는 수소전기차에 핵심 부품으로 부피가 큰 수소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용기로 사용되는데요.

수소차 재료비의 20%, 전체 원가의 12%를 차지한다고해요. 지금은 대량생산이 안되기에 개당 300만원 정도 한다고 하는데요. 에너지 밀도만 따졌을 때는 수소는 액체인 가솔린의 25%수준으로 효율이 낮은데요.

그래서 가솔린통보다 더 많은 양을 안정적으로 압축 및 저장해야만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요.

​현재 수소를 대부분은 기체 상태로 고압 수소 탱크를 쓰지만 타사에서는 이 방식보다 훨씬 효율적인

액체 수소 저장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고해요. 이러한 수소탱크를 만드는 것도 진입장벽이 높은 편인데요.

압력단위 bar 기준으로 700bar의 고압과 -40도에서 80도까지 온도를 견디는 내구성이 필요한데요.

그리고 차량의 경우에는 기본 10년이상 타기에 그만큼의 내구성과 연비를 따져야하기에 고성능 경량화가 필수적인데요. 이러한 핵심 기술을 가진 일진복합소재의 모회사 일진다이아의 주가는 상승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지금 저점대비 너무 많이 올랐다는 생각이들어 저는 진입하지 못할 것 같지만

현재의 매출이나 순수익대비 시가총액이 너무 커 고평가 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허나 그만큼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그래도 앞으로 꾸준히 관심 가지며 지켜볼 예정이네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